섹션

삼성·LG전자, 북미 공조전시회서 친환경·고효율 솔루션 소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이달 6∼8일(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AHR 엑스포'에 참가해 고효율 공조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AHR 엑스포는 미국 난방냉동공조학회가 주최하는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다.

삼성전자는 약 330㎡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상업용 공조 신규 솔루션과 시스템에어컨 신제품, 다양한 친환경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소개한다고 6일 밝혔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6일부터 8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 'AHR 엑스포'에 참가해 다양한 친환경 공조 솔루션을 선보인다. 삼성전자 직원들이 전시장에서 다양한 상업용·가정용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특히 'DVM 하이드로 유닛'은 시스템에어컨인 DVM 실외기에 연결하면 냉·난방뿐 아니라 최대 80도의 온수까지 공급할 수 있다.

냉매를 이용해 온수를 만들 수 있어 효율적이며 경제적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냉난방 성능과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2 맥스 히트'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열교환기의 면적을 확대하고, 풍량을 늘린 팬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새로 개발한 MCU(냉매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를 적용해 실내기를 최대 12대까지 연결할 수 있다.

외부에 설치된 실외기의 상태와 냉방 패턴을 학습해 기존 대비 약 20% 빠르게 냉방하는 AI 쾌속냉방 제어도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벽걸이형과 1웨이·4웨이 카세트형(천장형 실내기) 무풍에어컨 라인업도 소개한다.

LG전자는 공조솔루션 전시관과 부품솔루션 전시관 등 2개 전시 부스를 630㎡ 규모로 마련했다.

LG전자
▲ LG전자가 현지시간 2월 6일부터 8일까지 미국 애틀란타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 'AHR 엑스포 2023'에서 차별화된 고효율 공조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차별화된 에너지 절약 경쟁력을 가진 고효율 부품솔루션을 소개하는 LG전자 전시관 전경. [연합뉴스 제공]

우선 공조솔루션 전시관에서는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신제품 '멀티브이 아이', 냉난방시스템 히트펌프 '써마브이', 가정용 인버터 히트펌프 온수기 등 2023년형 공조솔루션을 소개한다.

멀티브이 아이는 고성능 AI엔진을 통해 한 공간에 있는 여러 대의 실내기를 각각 자동 제어해 해당 전체 공간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해주는 AI 실내공간케어 기능을 갖췄다.

또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알아서 운전하는 AI 에너지 맞춤제어, 상황에 따라 냉방 세기를 조절하는 AI 스마트케어 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해 AHR 엑스포에서 혁신상을 받은 실외공기전담공조시스템도 전시한다.

상업용 환기시스템에 제습, 냉각, 가열 기능을 더한 제품으로 2중 열 회수 장치를 탑재해 에너지 손실도 최소화했다.

부품솔루션 전시관에서는 지구온난화 영향을 기존제품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인 친환경 냉매를 적용한 컴프레서를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