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마이크로소프트, AI 탑재 빙·엣지 브라우저 개편

마이크로소프트가 AI를 탑재한 빙(Bing) 검색 엔진과 엣지 웹 브라우저를 개편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 매체는 윈도우 운영 체제 제조업체 마이크로소프트가 AI에 미래를 걸고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며 수년 동안 검색 및 브라우저 기술에서 자사를 능가하는 구글에 도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빙에 탑재한 AI는 웹 페이지를 요약하고, 서로 다른 소스를 합성하고, 이메일을 작성하고 그 이메일을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것을 통해 20억 달러의 추가 검색 광고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는 소비자 인터넷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가 판매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협업 도구와 같은 비즈니스용 제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망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빙 검색 엔진은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제한된 미리 보기로 제공되며 앞으로 몇 주 안에 모바일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 피드백이 AI를 개선하기를 바란다며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환각)'으로 알려진 부정확한 정보를 사실상 생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AI가 내장된 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대형언어모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를 사용한다. 이는 빙의 실시간 웹 데이터에서 필요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는 오픈AI의 가장 강력한 기술이다. 이에 빙의 챗봇은 현재 2021년 데이터로 제한되는 챗GPT의 답변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현재 이슈들에 대해 답변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FO는 또한 오픈AI의 "새로운 차세대" 기술이 자사의 검색 엔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말했지만 관계자들은 여기에 GPT-4로 알려진 오픈AI의 상위 업그레이드 버전이 적용된 것인지 여부는 밝히기를 거부했다.

마이크로소프트
[AP/연합뉴스 제공]

로이터통신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를 포함한 오픈AI의 기술을 클라우드 고객에게 광고하는 것과 검색 외 전체 제품군에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제이슨 웡은 단기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의 파트너십이 기업 고객에게 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그것이 소비자 사업에서도 "파괴적(disruptive)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며 "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을 제외하고 검색, 모바일 및 소셜 미디어와 같은 주요 소비자 기술의 선두주자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로이터통신은 또한 에지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하기로 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결정은 구글의 크롬과 경쟁을 강화할 것이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업데이트된 빙은 다른 브라우저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웨드부시증권(Wedbush Securities)의 분석가인 다니엘 아이브스(Daniel Ives)는 검색은 이제 기술 업계에서 가장 큰 경쟁 중 하나라고 말했다.

12월 31일 마감된 분기에 알파벳은 구글 검색 및 기타 수익에서 426억 달러를 보고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 및 뉴스 광고에서 32억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전에 주목했다. 7일 구글은 바드라는 자체 챗봇을 공개했으며 온라인에 간단한 답변이 없을 때 자료를 합성할 수 있는 자체 검색 AI를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