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바이든 6조 8천억 달러 예산안 발표…부유층 증세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은 9일 정부 지출과 부유층에 대한 세금 인상 계획을 발표하며, 2024년 예상되는 재선 출마를 위한 그의 전략을 공개하기 위해 스윙 주 펜실베이니아를 선택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0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은 필라델피아 노동조합 회관에서 공화당원들에게 재정적 책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연간 40만 달러 이상을 버는 사람들에 대한 세금을 인상함으로써 10년 동안 미국의 적자를 거의 3조 달러 줄이려는 계획을 강조했다.

전반적으로, 이 예산안은 현재 회계 연도에 예상되는 6.2조 달러에서 10월부터 시작되는 12개월간 연방 지출을 6.8조 달러로 증가시킬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0년 대선 캠페인에서도 목표로 삼았던 펜실베이니아 블루칼라 노동자들에게 "너무 오랫동안 노동자들은 목이 부러졌고, 경제는 그들 - 당신과 같은 노동자들 -을 뒤에 남겨두었다. 반면에 부유층들은 모든 것을 면제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예산안은 지난 11월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장악하면서 대담해진 공화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해 있다. 이번 예산안의 많은 부분이 이 회의에서 실현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하지만 이 계획은 바이든 대통령이 연방정부 지출 억제에 동의하지 않으면 연방정부 차입 한도 31조 4,000억달러 증액을 막겠다는 공화당 하원의장 케빈 매카시의 위협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정치적 발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매카시 의장의)예산안이 있다면 내일 언제든지 만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라며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말하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보여줄 것이고, 우리가 합의할 수 있는 것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공화당과 타협할 수 있는 분야를 묻는 질문에 대해 기자들에게 "그들의 예산안이 얼마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매카시 하원의장과 다른 공화당 의원들은 9일 바이든의 예산 계획을 "무모하다"고 표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억만장자들에게 25%의 최저 세금을 부과하고 양도소득세를 20%에서 거의 두 배로 인상해 더 많은 지출과 적자를 줄이려고 한다고 백악관은 말했다.

그는 또한 1%의 주식 환매 세금을 4배로 인상시키려고 해, 재선 캠페인을 위해 필요한 일부 투자자들과 대립할 가능성도 있다. 이번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전 대통령 시절인 2017년에 제정된 법인세 감면 혜택을 일부 철회하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
[AP/연합뉴스 제공]

로이터 통신은 정치적 메시지와 별개로 바이든 예산안은 한 가지를 분명히 한다며 그것은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법적으로 의무화된 사회 프로그램에 대한 지출이 장기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1명이 2030년까지 은퇴 연령이나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예산안은 바이든의 세금 인상과 비용 절감 조치를 받아들인다 해도 향후 10년간 매년 1조 달러 이상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총 부채는 2033년에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거의 110%로 상승할 것이며, 이 수치는 제2차 세계대전 동원 기간의 피크에 필적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금년도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여 조정된 0.6% 성장률 전망치를 토대로 예산을 편성했다.

로이터 통신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경기를 억제하면서, 실업률이 2024년에 4.6%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노력이 성공하면 내년까지 현재 수준의 소비자물가가 3분의 2 가량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전망은 레피니티브가 수행한 경제학자들의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도했다.

반면, 매카시 의장과 다른 공화당 의원들은 성명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예산은 기록적인 인플레이션과 현재 부채 위기를 초래한 이전과 같은 극좌파 지출 정책을 다시 한번 강화하는 무모한 제안"이라고 말했다.

비영리연구단체인 '책임있는 연방예산위원회' 회장인 마야 맥기네스는 이 예산안이 위험한 부채 수준을 억제할 정도로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녀는 성명에서 "부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이것은 결코 상을 받을 만한 예산은아니지만, 대통령은 적어도 참가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라고 말했다.

공화당은 이미 국방 이외 예산에서 1,500억 달러의 예산을 삭감할 계획을 하고 있다. 이 중 교육부에서 약 250억 달러, 외교 지원금과 성병 예방 프로그램 등에서도 예산 삭감이 예상되고 있다. 이를 통해 10년 동안 1조 5,000억 달러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