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尹대통령 "근로시간, 보상 불안 없도록 담보책 강구"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근로시간 유연화와 관련해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이같이 지시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근로시간 개편안이 '주 최대 69시간'만 부각되면서 '제대로 된 보상 없는 장시간 근로만 강요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 여론이 계속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16∼17일 첫 일본 방문 결과를 언급하며 "한일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한편 윤 대통령이 정책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당정 간 사전 조율 기능을 강화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이 '주 69시간제'로 알려지면서 거센 반대 여론이 일자 정책 발표 전 상호 크로스체크(교차 검증)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됐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정이 머리를 맞대고 불필요한 리스크를 예방해야 한다는 게 윤 대통령 생각"이라고 전했다.

현장 민심을 잘 아는 여당 의원들의 정책 참여 확대가 당장 추진될 전망이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대통령 행사 시에 (여당) 의원들의 참여를 조금 늘려나가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각 부처가 정책을 현실화하기 전 당과 미리 협의해 예상되는 부작용을 사전에 걸러내기 위한 아이디어라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