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UBS, 크레디트스위스 32억 달러 인수 합의

UBS 그룹 AG가 오랜 경쟁자인 크레디트스위스(CS) 그룹에 32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이는 금융감독당국이 전 세계 은행 시스템에 대한 신뢰 위기를 막기 위해 노력하며 추진된 수년 만에 가장 큰 은행 거래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스위스 금융의 두 기둥 사이의 거래는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글로벌 은행들의 대규모 합병이다. 2008년 당시에는 종종 규제 당국의 요청에 따라 기관들이 분할되고 경쟁 은행들과 매칭되기도 했다.

스위스 정부는 UBS가 크레디트스위스(CS)를 인수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일부 손실을 막기 위해 90억 달러 이상을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스위스 국립은행은 또한 이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UBS에 1,000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했다.

스위스 당국은 이번 주 아시아 시장이 개장하기 전에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는 압력을 받았다. 그들은 두 은행 이사회가 거래에 동의하도록 유도하면서, 대안으로 크레디트스위스(CS)의 규제 당국 주도청산을 피해야 했다. 후자는 금융 시스템적으로 더 오래 걸리고 어려울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규제 당국의 긴급성은 크레디트스위스(CS)에 대한 점점 더 심각한 전망에 의해 촉발됐다. 이 문제에 정통한 한 관계자에 따르면 그 은행은 지난주 하루에 100억 달러에 달하는 고객 유출에 직면했다고 한다.

규제 당국은 또한 CS의 파산이 세계적인 여파의 새로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UBS 거래 몇 시간 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와 스위스 국립은행 등 중앙은행들은 국제 대출 업무의 일종인 확장된 달러 스왑 라인을 발표했다. 그들은 이 확장을 "글로벌 자금 시장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중요한 유동성 백스톱"이라고 불렀다.

UBS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CS 액셀 레만 회장은 최근 미국에서 시작된 은행 문제가 견디기 힘들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신뢰 상실이 가속화되고 지난 며칠간 악화된 것은 크레디트스위스가 현재 형태로 계속 존속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라고 말했다.

UBS 회장 콜름 켈러허는 UBS가 크레디트스위스(CS)의 투자은행 사업을 축소시켜 UBS의 '보수적 위험 문화'에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거래가 "스위스의 금융 안정을 지원하고 UBS 주주들에게 중요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거래를 흡수하기 위해 UBS는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초 실리콘밸리 은행의 갑작스러운 붕괴는 전세계 투자자들로 하여금 금융 시스템의 취약한 부분을 샅샅이 뒤지게 했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수년간의 자체 스캔들과 거래 손실, 특히 2021년 그린실 캐피털과 아르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라는 두 주요 고객의 실패로 약화된 상태로, 이미 여러 문제 기관 목록에서 1위를 차지했다.

거듭된 경영진 교체와 개혁 공약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는 끝없이 이어지는 비틀거림의 연속처럼 느껴지는 것이 있었다.

작년에 새로운 경영진이 취임했고,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UBS 출신이었다. 이들은 고객들에게 안심 캠페인을 시도했고 은행을 전환시킬 구조조정을 약속했다.

또한 지난 가을 전면적인 점검을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 사우디 내셔널 은행과 다른 투자자들로부터 40억 달러의 신규 주식을 조달했다. 그러나 고객들은 2022년 마지막 몇 달 동안 대규모로 이탈하면서 관리 중인 1,200억 달러의 자산을 빼갔다.

주식 가격과 채권은 하락세를 보이고, CS는 지난 16일 스위스 국립은행으로부터 540억 달러의 긴급 자금을 받았다. 이후 스위스 재무장관은 19일 스위스 은행이 이 유동성 자금을 두 배로 늘려 은행이 주말을 버틸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러나 스위스 관리들과 미국, 영국, 유럽연합(EU)의 감독 당국은 이 문제가 처리되지 않으면 이 은행이 이번 주에 파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들은 붕괴되고 있는 신뢰가 다른 은행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스위스의 금융 규제 기관(Finma)인 핀마는 CS가 "신뢰의 위기"를 경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이 부도 상태가 되지 않더라도 유동성 위기가 있을 수 있으며, 신뢰 위축이 스위스와 국제 금융 시장에 심각한 피해를 미칠 우려가 있어 당국이 조치를 취해야 했다"라고 덧붙였다

핀마는 이번 일로 은행들의 운영이 "제한이나 중단 없이" 20일에 정상적으로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UBS는 전 세계적으로 약 74,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자산 총액은 1조 1천억 달러로, 크레디트스위스보다 약 2배 많다. 크레디트스위스를 인수한 UBS의 자산 규모는 골드만삭스그룹과 도이체방크 AG와 경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