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테슬라 중국 내 가격 전쟁...EV 시장 재편 예상

테슬라가 중국에서 가격 전쟁을 촉발시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을 재편할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의 과도한 할인으로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파산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 '가격 전쟁'은 10월에 시작됐다며 테슬라가 상하이 외곽에 있는 거대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의 가격을 인하했던 첫 시작을 언급했다. 이어 지난 1월에 테슬라는 중국 내 생산 자차량을 지난해보다 최대 14%까지 할인했고, 경우에 따라 미국과 유럽보다 거의 50% 저렴해졌다고 보도했다.

그 움직임들은 경쟁자들이 선례를 따를 수 밖에 없게 만들었으며, 그들 중에는 엑스펭(Xpeng), 니오(Nio)와 같은 중국 내 신생 기업들과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와 같은 주요 국제 브랜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최대 7만 위안(1만 달러)의 할인을 제공했으며, 포드의 마하-E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은 시작 가격이 20만 9,900위안으로 미국보다 약 3분의 1 정도 저렴했다.

상하이와 슈투트가르트에 본사를 둔 JSC 오토모티브(JSC Automotive)의 요헨 시버트 전무는 "테슬라는 나머지 시장에 혼란을 초래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과 현지 언론의 계산에 따르면 최소 30개 이상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가격을 인하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hina Automotic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Automotic Manufacturers)는 22일 가격 전쟁의 종식을 요구하며, 가격전쟁이 판매 둔화와 재고 축적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업계가 건전한 발전을 위해 "정상적인 작동으로 복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주 초 국영 언론의 논평은 또한 지방 정부가 현지에서 생산된 차량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 예로 후베이 성과 국영 둥펑 자동차 그룹(Dongfeng Motor Group)은 시트로엥 C6 모델의 가격을 최대 9만 위안(약 40%) 인하했다.

이번 가격 인하는 중국 자동차 산업의 어려운 시기 이후에 이루어졌다. 소비자 지출은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 규제로 크게 위축됐고, 지난해 말 전기차 구매에 대한 국가 보조금이 없어지면서 매출도 영향을 받았다. 공급망 중단은 전 세계적으로도 자동차 산업에 피해를 입혔다.

이러한 어려움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신재쟁 에너지 차량(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소매 판매는 작년에 거의 두 배인 567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BYD는 그 중 약 30%를 차지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11월에 상하이에서 10만대 이상의 EV 출하를 기록했다.

테슬라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스티븐 펑(Steven Feng) 니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2일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EV 채택이 증가하면서 중국 자동차 시장이 매우 심각한 개편"을 겪고 있다며 "우리는 올해 초에 이 가격 전쟁을 거쳐야 하며, 그 후에 근본적인 합병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현재 너무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거의 합의된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들의 선택이 많아지고 수요가 강해지고 있다"라며 "니오는 올해 2022년 총 전기차 판매량의 두 배가 넘는 25만대 목표를 달성할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의 생산 책임자인 톰 쥬(Tom Zhu)는 회사의 가격 인하가 엄청난 수요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낸스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중국에서 810만대에 이를 수 있는데 비해 유럽은 320만대, 미국은 190만대로 추산된다.

세계적인 자산운용그룹 중 하나인 샌포드번스틴(Sanford C. Bernstein & Co., Bernstein)에 따르면 올해에만 중국에서 155종의 새로운 순수 전기·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경쟁에서 좀처럼 그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그것은 재정적으로 더 강한 대기업들로부터 더 많은 가격 인하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분석했다.

JSC 오토모티브의 시버트는 "테슬라는 이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수십억 달러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회사들은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팀 시아오와 신디 황을 포함한 모건 스탠리 분석가들은 지난 19일 노트에서 테슬라 외에도 워런 버핏이 지원하는 BYD가 또 다른 삭감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테슬라가 시작한 가격 전쟁은 예상보다 더 빠르고 더 심각하게 일어났으며 "시장 개편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그들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