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 중국에 23개 품목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일본 정부가 23개 품목의 반도체 제조 장비 수출을 제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31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일본이 중국의 첨단 반도체 제조 능력을 억제하기 위한 미국의 추진과 일치된 기술 무역 통제를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수출 통제 대상 품목은 섬세한 회로 패턴을 기판에 기록하는 노광장치, 세정·검사에 사용하는 장치 등 23개다. 첨단반도체와 관계가 없는 장비는 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의 대상이 중국인지는 명시하지 않았다. 다만 장비 제조업체들은 모든 지역에 대한 수출 허가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우리는 국제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기술 국가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라며 해당 부처는 고급 기술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막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오는 7월부터 시행될 수출제한 조치는 니콘, 도쿄 일렉트론, 스크린홀딩스, 어드밴테스트 등 일본 기업 12곳이 제조한 장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니시무라 야스토시 장관은 "국내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기자 브리핑에서 말하며 "이 조치들은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결정은 미국이 지난 10월 중국이 군사력을 강화하기 위해 첨단 반도체를 사용할 계획이라는 우려를 들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에 전면적인 제한을 시행한 후에 나온 것이다. 미국은 이 조치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반도체 장비의 주요 공급자인 일본과 네덜란드의 동참을 요청했다.

일본과 네덜란드는 지난 1월 14나노미터 미만의 칩을 제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칩 제조 장비의 중국 수출을 제한하는 미국의 규제에 동참하는 데 동의했지만,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협정을 발표하지 않았다고 소식통이 앞서 말했다. 일본 정부는 합의가 있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적이 없다.

나노미터 또는 10억분의 1미터는 특정 반도체 산업 기술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나노미터 수가 적으면 칩이 더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덜란드 정부도 이달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칩 제조 장비 수출을 제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 회사 ASML은 칩의 미세 회로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리소그래피 시스템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

수출 제한 때문에 미국을 '기술 패권국'(tech hegemony)이라고 비난해온 중국은 네덜란드에 "특정 국가의 수출 통제 조치를 따르지 말라"고 촉구했다.

한때 칩 생산을 주도했지만 세계 시장 점유율이 10%대로 추락한 일본은 여전히 칩 제조 기계와 반도체 재료의 주요 공급국이다. 도쿄 일렉트론과 스크린은 세계 반도체 제조 장비의 약 5분의 1을 제조하고 있으며, 신에츠 화학(Shin-Etsu Chemical), 섬코(Sumco Corp)는 대부분의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