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론 머스크의 뇌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 [연합뉴스 제공]

[기획] 뉴럴링크 첫 뇌내 칩 이식, 윤리 문제는?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처음으로 인간의 뇌 속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는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뉴럴링크의 현재 목표는 칩을 이식받은 사람이 생각만으로 컴퓨터 커서나 키보드를 제어하는 것이며, 최종..
MRI

두통·어지럼 MRI 진료비 건강보험 적용 제한

단순 두통·어지럼에 따른 MRI 진료비는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 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의사의 판단에 따라 뇌출혈, 뇌경색 등 뇌 질환이 의심되는 두통과 어지럼에 대해서만 MRI 검사를 할 ..
독감 유행주의보

독감 무료 예방접종

올해 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20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독감(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는데요. 올해는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감염 시 중증화가 될 가능성이..
독감 예방접종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대상은?

2023-2024절기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기가 시작됐다. 질병관리청은 20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독감(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올해는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감염 시 중증화..
일본뇌염 매개모기 '작은빨간집모기'

일본뇌염 환자 발생…오후 8~10시 특히 주의해야

올해 처음으로 국내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했다. 7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첫 환자는 강원도에 거주하는 60대 남성이며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하지 않았다. 발열과 의식불명 등의 증상이 나타났으며, 급성기 상태의 뇌척수액..

독감 무료 예방접종

독감 유행주의보
올해 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20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독감(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는데요. 올해는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가 ..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작, 대상은?

독감 예방접종
2023-2024절기 독감 무료 예방접종 시기가 시작됐다. 질병관리청은 20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독감(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올해는 지속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