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당정

당정 “수도권에 10만호 이상 주택 추가 공급”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4일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을 포함, 10만호 이상 규모의 신규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김태년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
서울집갑상승률

경실련, "文정부 3년, 서울 아파트 가격 52% 올랐다"

문재인 정부 3년간 서울 아파트 가격이 6억1천만원에서 9억2천만원으로 52% 상승했다는 조사가 나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조사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 연간 상승률은 과거(이명박·박근혜) 정부보다 12배 빨랐다...
임대차3법

[Q&A] ’임대차 3법‘ 총정리

임대차 3법이 모두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다음 달 초부터 시행된다. 세입자는 4년간 임대기간을 보장 받으면서 계약을 1회 갱신할 수 있게 된다. 집주인은 직전 임대료의 5% 넘게 갱신 임대료를 올릴 수 없다...
김현미

김현미 "중저가 주택 재산세 인하 대책 10월 발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중저가 주택에 대한 재산세율을 인하하는 방안을 오는 10월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김 장관은 "재산세는 자산가치에 비례할 수밖에 없고 공시가격을 현실화하다 보면 중저가 주택을 소..
국토부

전월세신고법 등 부동산 법안 국회 상임위 통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지난 회기에서 통과되지 못했거나 정부가 중점 추진 중인 핵심 부동산 법안이 대거 통과됐다. 28일 통과된 법안들은 당정이 추진한 12·16 부동산 대책 등 중요 정책의 후속 입법과 '임대차 3..
임대차3법

집주인 실거주 시 계약갱신청구 거부 허용

정부가 임대차 3법 중 계약갱신청구권제와 관련해 집주인이 집에 실거주하는 경우 갱신 요청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을 밝혔다. 또한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보증금 보증 가입은 기존 사업자에 대해선 준비할 시간을 주기 ..
문재인

문대통령 "그린벨트, 해제 않고 보존하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해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와 관련해 미래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