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의복의 지출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고, 자녀과외비는 크게 줄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 520여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소비행태의 변화와 시사점’ 조사결과, 불황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지출을 줄인 부분은 의복구입비(20.5%)였고 뒤를 이어 문화·레저비(17.2%), 외식비(16.5%) 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녀과외비(2.3%), 경조사비(0.9%)는 크게 줄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20대가 외식비, 30대가 문화·레저비, 40대는 의복구입비를 우선 줄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대 가구의 37.3%는 외식비를 우선적으로 줄이고 다음으로 식료품비(30.0%)를 축소한 반면 문화·레저비(2.7%)는 별 영향을 받지 않았다.
30대는 문화·레저비(28.1%)와 의복구입비(25.0%)를 줄였지만 경조사비(0.4%)는 크게 줄이지 않았다.
40대 가구에서 우선 지갑을 닫은 부분은 의복구입비(23.7%), 외식비(19.0%)순으로 나타났지만 자녀과외비를 줄인 가정은 단 1%에 불과했다. 50대는 식료품비(33.7%), 내구재(24.0%)를 줄인 반면 경조사비(0.7%)는 줄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가구들의 77.2%는 ‘1년 전에 비해 소비규모를 줄였다’고 밝혀 최근의 팍팍해진 살림살이를 반영했다.
소비를 줄이게 된 원인은 가계부채 증가(42.5%), 근로소득 감소(28.3%)와 경기 불안(23.3%) 등의 순으로 답했으나 가계대출 축소(2.5%)와 주식펀드 등 금융소득 감소(2.5%)라고 응답한 가구는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가정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직장문제(27.2%)로 조사됐다. 직장문제 다음으로는 경제적 어려움(24.5%), 자녀문제(14.5%), 미래에 대한 불안(14.3%), 건강(13.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는 시기에 대해서는 응답가구의 49.3%가 내년 상반기를, 27.0%는 내년 하반기를 꼽았다. 올해 하반기라고 한 응답가구는 9.4%에 그쳤다.
최근 정부의 소득세 및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다양한 소비유인책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가구(81.3%)는 소비지출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대답했다.
1천 만원의 여윳돈이 생긴다면 무엇을 하겠냐는 질문에 먼저 빚을 상환하겠다는 응답이 32.5%에 달해 저축을 하겠다(26.0%), 생활비에 보태겠다(21.6%)는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