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하비 |
SK엔카에 따르면 올해 SUV의 등록 대수는 약 21만3천대로 작년에 비해 약 4만6천대가 증가한 수치로 집계됐다.
특히 2000년부터 2011년까지는 중형차가 줄곧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과 실용성을 겸비한 SUV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SUV가 올해 최고의 인기 중고차가 된 것으로 분석된다.
SUV가 1위를 차지하면서 2000년부터 1위를 차지했던 중형차는 등록 대수 약 21만대로 2위로 물러났으며, 그 뒤로 대형차, 준중형차가 가장 많은 거래 비중을 차지했다.
SUV가 이처럼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SUV=캠핑용'이라는 인식이 변하면서다.
현재 SUV는 캠핑용 뿐만 아니라 도심에서도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SUV만의 실용적인 장점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SUV가 과거에 비해 디자인이 세련돼 지고 승차감 또한 좋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지속적인 경제 침체와 고유가에 연비 효율이 뛰어난 디젤차가 장점으로 인식되면서 더욱 거래가 활발해졌다.
SUV의 인기는 중고차 시세에도 영향을 미쳤다.
최근 불경기로 중고차 시장을 찾는 발걸음은 줄어 들고 연말 연식 변경으로 전체적인 중고차 시세는 하향세이나 SUV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찾는 소비자도 많다.
특히 인기 차종은 시세가 올 초에 비해 거의 떨어지지 않았다.
쏘렌토R 디젤의 경우 시세가 올 초에 비해 약 50만원 밖에 하락하지 않았으며, 모하비도 80만원 정도의 적은 폭의 시세 하락을 보여 SUV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SK엔카 인터넷사업본부 박홍규 이사는 "SUV는 겨울철 뿐만 아니라 사계절 내내 찾는 인기 차종이 됐다"며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도 활발하고 신차 시장에서도 SUV를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SUV의 인기는 지속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