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는 이번 달 미국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 철강업체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10일(현지 시각) 파이낸셜타임즈(FT)는 전했다.
EU의 이번 조치는 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조사를 발표 한 후 몇 달 만에 중국에 대한 두 번째 사례가 될 것이다.
EU는 풍력 터빈 부문에 대한 조사도 고려하고 있다.
이에 최대 1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조사는 관세 부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FT는 말했다.
이달 20일 미국과 정상 회의에서 양측은 세계 시장에 넘쳐나고 자국 생산업체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중국산 금속의 수출을 억제하는 지속 가능한 철강 및 알루미늄에 관한 글로벌 협정(GSA)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EU와 미국은 또한 철강 및 알루미늄 제조의 탈탄소화라는 GSA의 두 번째 부분에 대한 협상을 계속하는 동안 자체 분쟁을 얼음 위에 유지하기 위한 정치적 합의에 서명 할 것이라고 FT는 말했다.
지난 2년간의 협상에서 EU는 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미국의 결정을 세계무역기구가 국제법 위반이라고 판결한 후 이를 따르지 않았다.
그러나 EU는 조사 결과 중국의 보조금이 불공정하다는 것이 입증되면 WTO에 상응하는 관세를 부과하기로 합의했다. 미국과 EU는 2년 전 해결책을 기다리며 분쟁을 일시 중단했다.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인 OECD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에 전 세계 철강 생산 능력이 사상 최대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잉 생산 능력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75%에 불과하다.
중국은 생산능력 증가의 4분의 1을 차지했으며, 아시아 다른 지역에도 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EU는 이미 약 10가지 중국산 철강 수입품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는 232조 조치 대상 제품의 약 절반에 해당한다.
또한 미국의 조치 이후 많은 철강 제품에 대해 쿼터를 설정했다.
EU 철강 업계는 이러한 조치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부문을 대표하는 유로퍼의 사무총장 악셀 에거트는 "전통적인 무역 방어 수단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우리는 50년 동안 이를 사용해왔지만 효과가 없었다. 글로벌 과잉 생산능력은 각국 정부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새로운 도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