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다이어트 동의보감 6탄, 살빠지는 다이어트의 기본

안녕하십니까, 이재성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살빠지는 다이어트의 기본 원칙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잘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말에 고개를 갸우뚱하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요, ‘잘 먹는 것’과 ‘막 먹는 것’은 다릅니다. 잘 먹는다는 것은 잘 챙겨먹는 것과 잘 가려먹는 것을 뜻합니다.

그저 적게 먹으면 살이 쉽게 빠질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데두요, 그저 휘발유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윤활유도 필요하고, 냉각수도 필요하고, 워셔액 같은 것도 필요합니다.

사람의 몸은 자동차보다 훨씬 정교하고 복잡합니다.
오장육부가 제대로 작동하고 균형과 조화를 이루려면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공급되어야 합니다. 영양소가 편중되게 공급되면 우리 몸 속 어딘가는 파업을 일으키고 고장이 나게 됩니다.

수많은 영양소가 몇 가지 특정 음식만으로는 결코 채워질 수 없습니다.
아침은 빵, 점심은 칼국수에 단무지, 저녁은 설렁탕에 깍두기. 이런 식으로는 결코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없구요, 다이어트에도 성공할 수 없습니다.

보통 다이어트를 결심하면 밥을 줄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반찬도 적게 먹게 됩니다. 그러나 명심하십시오. 반찬은 밥이 싱거워서 먹는 것이 아닙니다. 밥만으로는 기껏해야 탄수화물 정도 밖에는 섭취할 수 없으니까, 반찬을 통해서 다른 영양소들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반찬을 우습게 보시면 안됩니다. 밥은 주식, 반찬은 부식이라는 생각을 버리십시오. 반찬도 엄연한 주식입니다.

다이어트할 땐 밥과 같은 대량영양소는 좀 줄이더라도 반찬을 통해 섭취되는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 등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핵심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첫째, 밥은 흰쌀밥으로 먹지 말고 꼭 현미밥으로 지어 드시구요, 여기에 다른 잡곡은 못 넣더라도 검은 콩은 꼭 섞어드십시오. 만약 태음인 체질이라면 율무쌀을 넣어서 밥을 해드시면 다이어트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둘째, 다시마, 미역, 톳 같은 해조류와 야채를 많이 드십시오.
바닷물을 머금고 있는 해조류에는요, 각종 미네랄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해줍니다. 몸을 활기 있게 해주고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주지요.
또 다이어트한다고 음식량을 무조건 줄이면 변비가 생기기 십상인데요, 해조류를 잘 챙겨먹으면 변비 걱정이 없어집니다.

셋째, 콩과 생선을 드십시오. 다이어트한다고 기름진 육류를 피하다보면 단백질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활력이 떨어지고, 지방분해가 방해됩니다. 이때 콩과 생선은 아주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

그 다음, 다이어트에 불리한 음식은요,
한마디로 요약하면,, 달고 기름진 음식입니다.

물론 설탕을 직접 퍼먹는 사람들은 별로 없겠죠.
하지만 보이지 않는 설탕, 이걸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먹게 되는 빵, 과자, 음료수, 아이스크림, 케챱, 요구르트, 주스, 이런 데에 설탕과 과당 같은 단순당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자, 고기는요, 살코기는 괜찮지만 지방 부위는 다이어트에 아주 불리하죠. 게다가 그걸 튀기면 더 나빠지죠.

그리고 패스트푸드,,, 이 fast에서 s자를 빼면 fat, 즉 지방이 됩니다.
Fast food는 fat food 이렇게 기억하시고,,, 멀리 하시기 바랍니다.
비단 살만 찌우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도 해롭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이어트에 나쁜 탄수화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