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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인사이드] 티머니 유심교체 주의사항은?

SK텔레콤이 28일 유심 무상 교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유심을 교체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유심교체에 따른 불편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유심 교체 전·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부 내용은 SK텔레콤 T월드 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유심 교체 후 교통카드 잔액이 '0원'으로 뜨는 것은 오류가 아니라 유심 특성에 따른 당연한 결과다.

티머니 등 선불형 교통카드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용해 유심에 정보를 저장하고 결제를 진행한다.

유심을 교체하면 이 정보가 사라져 교통카드 잔액이 '0원'으로 확인되는 것이다.

티월드 앱에 따르면 유심 교체 시 선불 교통카드 잔액은 사용하는 앱에서 환불신청 하면 환불이 가능하다.

skt 유심
[연합뉴스 제공]

후불 청구형 교통카드는 삭제 후 교체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앱이나 티머니/이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티머니의 경우 모바일 티머니 앱 홈 화면에서 동그라미 세 개 모양의 '더보기'를 선택하고 환불을 클릭한 후 환불받을 계좌를 선택하면 환불받을 수 있다.

일부 편의점과 티머니 고객센터 등에서도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후불형 교통카드는 환불할 금액 자체가 없으므로, 유심 교체 전 카드 정보를 삭제한 다음 교체 후 재발급하면 된다.

연락처는 기기 자체에 저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유심칩에 저장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이는 단말기에 따라 다르므로 단말기에 연락처 복사를 완료한 후 유심 교체가 필요하다.

삼성 단말기 사용자는 '연락처'에 들어가 왼쪽 삼선 모양의 메뉴를 누른 다음 '연락처 관리', '연락처 내보내기'를 눌러 연락처를 내장 저장공간에 저장한다.

유심 교체 후에는 '연락처 가져오기'를 실행해 저장했던 연락처를 내려받으면 된다.

아이폰 이용자는 '설정'에 들어가 '앱', '연락처', 'SIM 연락처 가져오기'를 차례로 선택한 후 메시지가 표시되면 SIM 카드 연락처를 가져올 위치를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