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치아미백, 생활미백보다 전문의 상담 통해 해결

생활미백 제품들이 패치 형과 젤 타입 형, 마우스 형 등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최근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사용법에 미숙한 일반인들이 자칫 오용하게 되면 효과가 미미하거나 부작용까지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시중 판매되는 미백제품으로는 개인마다 제각각인 치아구조와 치열에 정확히 적용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 염증이나 잇몸 손상, 시린 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미 입안에 상처가 있거나 이가 시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치의학박사 이지영 원장(닥터이지치과, 구. 강남이지치과)은 “치아미백은 반드시 사전에 치아 상태를 면밀하게 따져보고 시행되어야 안전하다"며 "변색 원인에 따라서도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정밀 진단 하에 올바른 방법이 적용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치아 변색의 원인은 내인성과 외인성으로 구분된다. 내인성 원인은 충치나 외상 등으로 치아 내부 신경 혈관이 터져 거무스름하거나 누렇게 변색이 된 경우를 말한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치아 내부의 신경조직이 점차 괴사되면서 검게 변하기 때문에 치과 치료가 먼저 이루어진 뒤 미백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인성 원인은 치아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 녹차,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나 담배, 김치, 초콜릿 등으로 치아 바깥 부분에 착색이 된 경우를 말한다.

내인성 보다는 외인성인 경우에 생활미백 제품이 보다 효과적이나, 생활미백제품의 경우 장시간이 소요되고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단 없이 이루어지므로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도 높다.

최근 미백 효과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고려한 전문가 미백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이런 연유에서다. 전문가 미백은 레이저나 미백전용특수광선를 이용하므로 ‘특수 광선 치아미백’이라고도 불린다.

고농도의 약제를 치아에 바르고 효과적으로 스며들 수 있도록 특수 광선을 쪼여주는 방식으로 3~4주간 매일 오랜 시간을 미백에 투자해야 했던 기존 방법과는 달리 두세 시간 정도 소요되는 한 두번의 시술로 연예인처럼 새하얀 치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시중 미백제품이나 과거의 자가 미백에 사용되었던 약제보다 훨씬 고농도의 제품을 이용하지만 인체에는 무해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치아의 착색요인에만 작용하여 치아를 약화시키거나 썩게 하는 등의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

특수 광선은 자외선이 없고 빛이 강하지 않아 치아와 주변 피부가 손상될 염려는 없다.

치의학박사 이지영 원장는 “‘특수 광선 치아미백’은 내인성과 외인성에 모두 우수한 효과를 보이며 시술 직후 하얗게 미백된 치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며 "매우 간편하고 빠른 시술이긴 하나 각 치아마다 미백이 고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술 후 1주일동안은 담배, 레드와인 또는 착색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한다.

도움말= 치의학박사 이지영 원장 (닥터이지치과, 구.강남이지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