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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설은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편성되어 있어 주말까지 5일의 연휴가 생긴다. 16, 17일 이틀을 휴가내면 최장 9일을 쉴 수 있는 황금 연휴인 셈이다. 여기에 유류할증료 폭락으로 항공권 가격도 낮아져 '해외여행의 적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하나투어에서 집계한 2월 14일부터 19일까지 예약된 해외여행 인원은 4만7천900명으로 작년 설 기간의 3만4천200명보다 39.9% 신장한 것으로 1일 집계됐다. 모두투어 집계는 50.5% 성장했으며, 인터파크 투어는 무려 400%나 신장했다.
유통업계는 오히려 중국에서 오는 관광객들로 호황이 이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춘제(春節, 설)은 4일부터 3월 16일까지 40일간 계속되어 이 기간 한국을 찾는 관광객의 수도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작년 춘제기간 동안 은련카드의 매출이 165,7% 증가하기도 했다. 이에 소매업계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판촉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유통업계와 카드사의 협력도 눈에 띤다. 설 선물세트 구입이 증가할것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다. 삼성카드의 경우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에서 삼성카드를 이용해 설 선물세트를 사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최대 5%까지 상품권을 제공한다. 할인점·백화점·홈쇼핑·온라인 쇼핑몰에서 50만원 이상 결제하고 홈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100만원 삼성카드 여행상품권(1등), 신라호텔 스파이용권(2등), 아웃백 외식상품권(3등)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설 선물세트로는 수산물이 강세다. 수산물 소비 회복세가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3일 이마트에 따르면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1월 12일∼2월 1일)에서 굴비, 갈치, 옥돔 등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보다 219.1% 증가해 신선 세트 중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