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는 고급 택시 시장 진출을 위해 'SM7' 택시 모델을 새로 개발해 이달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SM7 택시는 지난 해 8월 출시된 SM7 Nova LPe 차량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경제성과 사용편의성까지 대폭 보강했다.
SM7 택시는 르노삼성의 고효율 2.0 CVTC Ⅱ LPLi(LPG 액상 분사) 엔진을 기반으로, 운전석 통풍 & 메모리 시트, LED 주간 주행등, 전자식 룸미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레인센싱 와이퍼, 손만 넣어도 열리는 매직 핸들과 오토클로징 기능 등 장시간 운행하는 택시의 특성을 감안한 운전자 편의장치를 대거 적용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 SM5 LPG 차량에서부터 적용 돼 SM6 및 SM7 LPG 차량에도 확대된 르노삼성의 도넛 탱크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도넛 탱크는 기존 트렁크의 절반을 차지하던 LPG 연료탱크를 납작한 환형 탱크로 만들어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함으로써 그 동안 택시기사들의 가장 큰 불만으로 지적되던 협소한 트렁크 공간 문제를 해소한 기술이다.
도넛 탱크는 기존 실린더형 연료탱크보다 경도가 20% 높으면서 무게는 오히려 가벼운 강판을 사용해 탱크의 두께를 15%나 늘렸으며, 후방 충돌 시에도 실린더형 탱크와 달리 연료통이 승객 탑승공간으로 침입하지 않아 내구성 및 구조적인 측면에서 훨씬 더 안전하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이다.
르노삼성이 이번 SM7 택시를 내놓으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경제성이다. 판매가격은 2350만 원으로, 경쟁모델에 비해 117만~145만 원 저렴하게 책정됐다.
르노삼성 영업본부 신문철 상무는 "판매가격과 편의사양을 고려했을 때 SM7 택시는 동급 경쟁모델 대비 가격 및 세제 혜택, 편의성 측면에서 훨씬 더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지난 해 8월 출시한 장애인용 모델에 이어 이번에 택시 모델까지 가세함에 따라, 준대형차 시장에서 SM7 점유율이 한층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르노삼성은 7월부터 SM7 택시 시판과 함께 2017년형 SM7 모델도 동시 출시했다.
르노삼성은 판매력 집중과 소비자들의 구매 편의를 위해 지금까지 5가지 트림으로 운영 돼 온 SM7 가솔린 모델을 2017년형부터 V6, V6 35 2가지 모델로 단순화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 커넥트(T-map 내비게이션 포함)와 피아노 블랙 인테리어를 기본사양으로 적용하고 두 종류의 18인치 알로이휠 디자인을 무상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SM7의 내외부 이미지를 더욱 고급화시켰다.
특히 르노삼성이 이번 2017년형을 출시하면서 장애인용 2.0LPe 차량의 경우 LED주간주행등과 하이패스시스템(ETCS), 전자식룸미러(ECM)와 프레스티지펄 우드그레인데코 등 편의장치를 대거 기본사양으로 장착함으로써 준대형 LPG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을 더욱 높였다. 여기에 경쟁차량 대비 최대 940만원의 세제 및 연료비 저감에 따른 경제적 혜택은 그대로다.
이번 2017년 및 택시 출시에 따라 SM7 모델은 휘발유 2개 모델과 LPG 모델 2종(장애인용, 택시/렌터카)을 합쳐 모두 4가지 모델로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