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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그룹, 3분기 영업이익 36% 감소..판관비 확대 영향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 해 3분기 매출 1조4626억원, 영업이익 84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1%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36.0% 감소했다.

국내외 뷰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지속했다고 했다. 또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했다. 이로 인해 인건비와 마케팅 비용 등 전반적인 판매관리비 규모가 확대되며 수익성이 둔화됐다.

대표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은 6% 증가한 1조2784억원, 영업이익은 24% 감소한 76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럭셔리 브랜드의 선전 및 프리미엄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인건비 부분에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는 등 판매관리비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국내 사업에서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한 8397억원의 매출과 27% 감소한 49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국내에서 설화수와 라네즈를 중심으로 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판매 호조를 나타냈고, 관광객 증가에 따라 면세 채널이 성장하고 e커머스 분야에서 선전했다. 오설록은 고부가가치 제품군의 판매 확대 및 티하우스 점당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이 성장했다. 온라인 직영몰의 리뉴얼과 디지털 마케팅 확대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해외 사업의 경우 5% 증가한 4472억원의 매출과 42% 감소한 2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아세안과 북미 시장에서 각각 20%와 3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고객 접점 확대를 꾀하며 사업 확산 가속화에 힘썼다고 했다. 다만,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강화를 위한 광고비 지출 확대와 신규 채널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아시아 사업은 브랜드 마케팅 활동과 채널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 성장한 4223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설화수는 윤조와 자음생 등 대표 제품이 견고한 매출 성장을 지속하며 브랜드 성장을 견인했다. 라네즈는 슬리핑 케어와 워터뱅크 등의 대표 라인업과 함께 레이어링 커버 쿠션 등 혁신적인 신제품이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에뛰드는 일본과 태국, 말레이시아, 중동에서 견고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국가별로 차별화된 출점 전략을 구사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미 사업은 세포라 출점 규모를 확대 중인 라네즈와 매장을 늘려가고 있는 이니스프리가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18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 사업은 관광객 감소로 주요 로드숍 및 백화점 채널에서 구딸 파리의 매출이 감소하고 브랜드 재정비가 지속되며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2% 감소한 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주요 뷰티 계열사 경영 성과를 보면, 에스쁘아의 경우 노웨어 립 타퍼, 유스 바이브 컬렉션, 페이스 마그넷 피팅 스틱 등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매력도를 제고하며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고 전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최근 경영 환경 및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에 마케팅과 영업이 통합된 국내 화장품 조직 체계를 브랜드와 영업이 분리된 브랜드 중심 조직으로 바꿨다. 이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 및 국내 영업력을 동시에 강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면세 영업 조직의 위상 제고 및 MBS(멀티 브랜드샵) 디비전과 데일리뷰티 유닛 내 e커머스 디비전 신설 등을 통해 성장하는 유통 채널에 대한 대응력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고객 경험 강화를 추진해 내년도 국내외 사업의 성장세를 회복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올 해 안에 라네즈와 에뛰드가 인도 시장에 추가로 진출하고 필리핀에는 라네즈와 이니스프리가 새롭게 진출할 계획이며 중국의 경우, 이니스프리가 3-4성급 도시 진입을 확산하는 등 해외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