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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도요타, 4조원 규모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

LG에너지솔루션이 글로벌 굴지의 자동차기업인 토요타(Toyota)와 함께 급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일본 토요타 자동차와 연간 2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대규모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LG에너지솔루션에게 있어 합작공장(JV)을 제외한 단일 수주계약으로는 최대 규모다.

계약에 따라 토요타 자동차는 LG에너지솔루션에 ‘하이니켈 NCMA’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모듈을 공급할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위해 올해 말부터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총 4조 원을 투자해 토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파우치 셀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파우치 셀 [LG에너지솔루션 제공]

하이니켈 NCMA란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로, 기존 배터리에 비해 니켈 비율을 높이고 코발트 비율을 줄여 안정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향후 생산된 배터리 모듈은 토요타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팩으로 조립돼 토요타 신형 전기차 모델에 주로 탑재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Top5 완성차 회사인 토요타, 폭스바겐, 르노닛산, 현대차, GM 모두에게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었다.

특히 LG에너지 솔루션은 이번 계약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생산공장 진출 현황도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생산공장 진출 현황도 [LG에너지솔루션 제공]

토요타 자동차 북미 법인 데츠오 오가와(Tetsuo Ted Ogawa) CEO는 “토요타는 최대한 빨리 CO₂를 줄이고자 하며 북미에서 전기차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하는 것은 제조 및 제품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며,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하여 고객의 기대에 걸맞은 높은 안전성, 성능 및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세계 1위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 토요타와 배터리 선도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새로운 협력이 북미 전기차 시장의 커다란 진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이번 협력을 통해 북미 생산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LG 에너지솔루션 로고
LG 에너지솔루션 로고 [자료=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이 토요타와 배터리 공급 협력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토요타는 지난해 매출 371조 원, 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를 달성한 자동차 산업의 전통 강자로, 북미에서도 GM에 이어 자동차 판매 대수 2위를 기록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2030년까지 30종의 차량을 출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연간 3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전동화 전략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