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올해 3분기 B2B(기업 간 거래)와 B2C(소비자 사업) 모두에서 고르게 성장하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했다.
KT는 연결 기준 3분기 실적이 매출 6조 6546억 원과 영업이익 464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4.2% 증가하면서 수익성을 크게 회복했다.
특히 별도 서비스 매출은 4조 690억 원을 기록하면서 같은 기간 동안 1.2% 성장하며 3분기 연속 4조 원이 넘는 성과를 올렸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무선서비스 매출이 비대면 채널 유통망 확장에 성공하면서 로밍과 알뜰폰 사업이 지난해보다 2% 성장했다.
스마트폰 사업에서도 갤럭시 신제품 출시 등의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의 76%까지 확대됐다.
유선과 TV 미디어 사업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1%대의 매출 하락이 있었으나, 초고속인터넷은 가입자가 990만 명을 돌파하면서 0.4%의 매출 상승을 이루었다.
이외에도 B2B 사업은 기업 전용회선과 AICC 수요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지난해보다 매출이 2.5% 상승했다.
향후 KT는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중심으로 구조를 개편하면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KT는 금융과 부동산·IDC 등 그룹 내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도 실적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먼저 BC카드는 금융사업 리밸런싱과 자체 카드 사업 성장으로 영업이익이 상승했고, 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 12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수신 잔액 22조 원과 여신 잔액 16조 2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각각 27.4%, 26.4% 증가한 수치다.
또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가 주력인 KT에스테이트는 수요가 고르게 성장하면서 지난해보다 매출이 3.6% 증가했지만, 나스미디어와 KT스튜디오지니 등 콘텐츠 자회사는 시장 축소로 인해 같은 기간 동안 매출이 18.3% 줄었다.
KT CFO 장민 전무는 “향후 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기업가치 제고에도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