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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중심 조직개편 추진

LG유플러스가 AX(인공지능 전환) 사업화와 통신 디지털화 등 차세대 기업 도약을 위해 AI 중심의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위해 내년에 변화할 조직개편을 다음 달 1일부터 즉시 적용한다고 28일 밝혔다.

AX는 디지털화의 다음 단계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 구성을 의미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새로운 슬로건인 ‘AX 기업으로의 전환’을 발표하며 그 중심으로 자체 AI 브랜드 ‘익시(iXi)’를 꼽은 바 있다.

이후 고객센터와 마케팅 분야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AI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최근에는 개인 간의 통화를 녹음·요약하거나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가 가능한 전화 앱 ‘익시오’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번 구조 개편은 이러한 AX 변화를 더욱 가속하기 위해 비슷한 분야를 통합하고 실시간 피드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먼저 LG유플러스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AI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는 ‘AI Agent 추진그룹’을 신설한다.

이는 일반 고객을 상대하는 B2C 컨슈머 부문에 배치되며, 산하에는 ‘모바일 에이전트 트라이브’와 ‘홈 에이전트 트라이브’가 들어설 예정이다.

트라이브란 스타트업이 일하는 방식을 차용한 팀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하는 기존 ‘폭포수’ 방법과 달리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애자일’ 형태의 그룹이다.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이어 B2B 사업에서도 AX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적·인적 지원이 이루어지는데, 먼저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CTO(최고기술책임자) 직속으로 ‘에이전트·플랫폼 개발 랩’을 배치한다.

이를 통해 AI 관련 신규 서비스 개발을 신속히 추진하고, 전사 구성원의 AX 역량 확보 및 고도화를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AX 전환에 더해 ‘통신의 디지털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추진한다.

일례로 선납 요금제 기반의 통신 플랫폼 ‘너겟’ 사업부가 컨슈머 부문으로 이동하며, 구독 플랫폼인 ‘유독’과 커머스 플랫폼 ‘유콕’ 등 유사 분야 사업부는 ‘구독·옴니플랫폼’ 부문으로 일원화된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조직개편의 핵심은 AI와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한 AX 컴퍼니로의 전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25년을 새로운 성장 원년으로 삼아 통신 본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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