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일에 분주하고 바쁘게 움직여 지방 연소가 활발하던 신체가 주말이 되면 갑자기 활동을 멈추게 되면 신진 대사 기능이 정체되어 지방이 연소되기 어렵다. 지방을 꾸준히 연소할 수 있는 신체를 스스로 유지하도록 하자.
(2) 나들이나 산책을 다니자
야트막한 산으로 가벼운 등산을 하거나 교외로 나들이를 나가 주말에 움츠러들려고 하는 몸에 활력을 넣어주자.
(3) 삼시 세끼 모두 챙겨 먹도록 하자
늦잠이나 귀찮다는 이유로 한두 끼니 정도 거르는 경우가 주말에 많은데 끼니를 거르게 되면 그 다음 식사때 두 끼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침을 굶게 되면 점심, 저녁까지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귀찮더라도 반드시 제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을 주말에도 잊지 말자.
(4) 외식의 경우 되도록 적게 먹자
밖에서 사먹는 음식은 지방의 함량과 염분 함량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는 음식들이 많다. 특히 패스트푸드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먹게 되는 버거류나 스테이크류가 대표적이다. 이런 음식들의 경우 자칫하면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 이상을 한 끼에 모두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고칼로리 음식이므로 먹는 양을 조절하여 과식하지 않도록 하자.
(5) 천천히 먹자
주중에도 마찬가지지만 주말이라고 다를 것이 없다. 음식을 너무 빨리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워 과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자.
(6) 땀을 흘릴 수 있는 반신욕 등도 즐기자
땀을 흘리게 되면 우리 몸은 식욕이 아닌 갈증을 느끼게 되어 수분 섭취가 늘어나고 노폐물 배출이 늘어나 지방 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유 시간이 생기는 주말을 이용하여 반신욕 등을 즐기는 것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7)TV 시청은 조금만
주중에 시청하기 힘들어 주말을 이용하여 TV 시청을 보상받고 싶겠지만 앉아있는 시간이 갑자기 길어지면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은 살 뿐이다. TV 시청은 하루 2시간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조절하고 나들이, 운동 등으로 몸의 활동을 늘리도록 한다.
(8) 되도록 걷거나, 대중 교통을 이용해보자
주중에는 출퇴근 시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 운동량이 그만큼 부족하다. 부족한 운동량을 주말을 이용하여 채우는 것은 어떨까?
(9) 주말에 무엇을 먹고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 기록해보자
불규칙한 생활이 이루어지기 쉬운 주말에 자신의 음식 섭취량과 소모 칼로리를 가늠해볼 수 있어 다이어트나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10) 스트레스 받지 않는 주말을 누리자
주말은 주중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시간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런데 주말까지도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이에 대한 보상심리로 신체 활동을 없애거나 폭식을 하는 등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을 보냄으로서 다이어트 생활을 유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