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전자책 오픈마켓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KT는 20일 출판 콘텐츠 오픈마켓 ‘QOOK 북카페(bookcafe.qook.co.kr)’ 서비스를 시작했다. QOOK 북카페는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출판사나 기성 작가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오픈마켓에서 사고 팔 수 있는 디지털 유통 서비스이다.
KT는 PC, 스마트폰, 전자책 단말기 이외에도 KT가 서비스 중인 IPTV와 스타일폰(SoIP)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유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WiFi, 3G, 와이브로(WiBro)까지 확대, ‘QOOK 북카페’ 고객은 KT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단말기에서 이동 중에도 자유롭게 전자책을 즐길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오픈마켓에 대한 정책 및 매뉴얼은 6월 중 확정해 발표 할 예정이며, 콘텐츠 제작자를 우선시 하는 수익배분 정책을 추진하여 콘텐츠 제작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해, 출판 콘텐츠 분야에서 상호 발전하는 선순환적 운영을 목표로 한다.
한편 KT는 서비스에 앞서 10만권이상의 콘텐츠를 확보한 상태이며, 병원, 학교 등 기업형 고객 위주의 영업을 강화하고 유무선망 구축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KT 서유열 홈고객부문장(사장)은 “QOOK 북카페 서비스를 통해 출판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오픈 마켓으로 운영, 누구나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콘텐츠 제작자 및 구매자 모두 Win-Win할 수 있는 오픈형 플랫폼 확대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