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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풍속도] 서울 지하철 수도권 밖으로 외출

90년대 초반까지 서울 지하철은 여태까지 도심 내에서만 운행됐지만 90년대 중반부터 지하철 노선이 서울시를 벗어나 수도권 일대로 뻗어 나왔고 충청도와 강원도까지 진출하고 있다.

제일 먼저 수도권으로 외출한 지하철은 3호선이었다. 수서역~구파발역 구간까지 이어져 은평과 강남을 연결한 3호선은 1996년 구파발역을 넘어서 북서쪽으로 더 연장돼 일산 대화역까지 이어졌다.

이후 4호선이 서울 지하철 중에서 두 번째로 수도권 밖으로 외출했다. 당고개역과 사당역까지 이어진 4호선은 사당역에서 남서쪽으로 진출, 과천-안산-경기도 시흥과 서울과의 출퇴근 시간을 줄였다.

이에 1호선도 과감한 외출을 감행했다. 2005년과 2006년에 서울을 중심으로 인천, 동두천, 천안 등 3곳까지 쭉 뻗어졌다. 기차만 다녔던 철로가 '시민의 발' 지하철까지 운행돼 인천, 안양, 수원, 의정부, 동두천 등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간도 절약되고 교통도 편리해졌다.

용산역~용문역 구간인 중앙선과 선릉역~보정역까지 이어진 분당선도 개통돼 서울 지하철은 도심 외각 동서남북까지 뚫어내 수도권까지 지하철이 다닐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장암~온수역 구간인 7호선이 온수역을 지나 인천까지 더 연장할 계획이고 5호선은 지난 국토해양부와 함께 6일 경기도 하남시까지 이어지는 연장선 건설에 합의했다.

하남시는 지난달 16일 국토해양부 담당과장의 주최로 개최한 5호선 노선연장 간담회에서 이 같은 성과를 얻었다.

시는 지하철 노선 단일안을 제시하고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지하철 연장을 이끌어내는데 한 목소리로 의견을 같이 하고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합의된 노선은 상일동(현재 5호선 종점)-미사역-풍산역-덕풍역-하남시청역-검단산역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또 하나의 지하철이 노선이 수도권 밖으로 나서게 된다.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