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클린디젤자동차 부품산업을 2016년까지 연간 생산규모 5조원대의 핵심산업으로 육성키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24일 클린디젤차 핵심부품산업 육성 사업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클린디젤차는 현재까지 그린카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적어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미래 성장동력 산업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은 세계 5위의 생산국이지만, 클린디젤자동차 기술 측면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열위한 수준이다. 연료분사 및 후처리장치와 같은 핵심부품 및 제어기술은 전량 수입에 의존 중이다.
이에 지경부는 내년부터 ▲동력발생 부품 ▲동력전달 부품 ▲차체샤시·경량소재 부품 ▲전후처리·엔진부대 부품 ▲하이브리드 부품 ▲생산기반기술 등 6가지 분야의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클린디젤차 전문연구기관을 유치하고 핵심부품 및 특수 소재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품 성능 평가 및 인증 지원 등 연구기반구축도 병행 추진, 핵심부품의 국산화 및 조기 양산화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는 별도로 광주광역시 등 지자체에서는 완성차 업체와 연계된 부품업체를 집적화시키기 위한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연구기반구축 사업으로 건립되는 연구센터를 산단 내에 구축, 클린디젤차 부품 생산 집적지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지경부는 이번 사업이 계획되로 추진될 경우 부품의 조기 국산화는 물론, 2016년 전문기업 100개 육성과 총생산 5조원, 수출 30억달러, 고용창출 5000명의 기대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태희 주력산업국장은 "클린디젤차는 가솔린차 대비 높은 열효율과 우수한 토크성능을 가진다"며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25% 정도 적고,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의 배출량이 극히 적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기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전까지,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 및 기후변화협약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음 단계의 그린카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