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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연맹 "금융회사들 고객정보 관리에 더 집중해야"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이 최근 금융회사 신용정보 유출사태와 관련, 고객정보 관리에 더 집중할 것을 촉구했다.

13일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회사들은 고객정보 관리에 더욱 집중해야 하며, 전자금융의 안전망을 구축하려는 실행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책당국이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고객의 정보유출은 고의나 과실이 없더라도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연맹 관계자는 "현재 기업들이 이러한 고객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는 생각이 팽배해 고객의 정보유출 사고가 반복되고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며 "고객정보유출의 입증책임이 기업에게로 전환돼야 하고, 피해보상의 경우 재판과정에서도 금융소비자에게 용이하도록 변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정금액이상 거래되는 것에 대해서는 현재의 SMS와 같이 통보해 주는 제도를 의무화하고, 공인인증시스템을 개선해 개인들이 가입된 사이트 등을 조회해 수시로 삭제할 수 있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금융회사 등의 고객정보의 수집내용과 절차를 엄격히 하며, 감독당국의 철저한 감시와 함께 소비자들도 자기정보가 어떻게 이용·관리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강화하고 관리행사를 용이하게 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