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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올해 美 판매 100만대 돌파 눈앞

[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현대기아차가 올해 미국 시장에서 연간 100만대 판매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연간 100만대를 판매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10월까지 미국에서 작년보다 26% 증가한 95만411대(현대차 54만5천316대, 기아차 40만5천95대)를 판매해 11월 중 연간 판매 100만대를 돌파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또 현대기아차는 지난 1986년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25년 만에 연간 판매 100만대를 달성했다.
 
올해 미국에서 연간 100만대 판매를 달성한 메이커는 GM, 포드, 크라이슬러, 도요타, 혼다, 닛산 등 6개 업체 뿐이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7번째로 연간 100만대 판매 클럽에 가입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한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신기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위상과 입지를 다시 한 번 굳건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누계 시장점유율도 올해 10월까지 9.0%(현대차 5.2%, 기아차 3.8%)를 달성해 GM, 포드, 도요타, 크라이슬러, 혼다에 이어 6위를 기록했으며, 연말까지 혼다와 5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접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0년 전인 2001년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3.3%(현대차 2.0%, 기아차 1.3%)에 불과했지만 작년에는 이보다 4.4%포인트 높은 7.7%(현대차 4.6%, 기아차 3.1%)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에는 9%대로 점유율을 높였다. 지난 5월에는 10.1%(현대차 5.6%, 기아차 4.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음 월간 점유율 10%대에 올라선 바 있다.

또 현대차는 지난달까지 1986년 미국 진출 이후 713만9천821대, 1994년부터 판매를 시작한 기아차는 368만4천973대를 각각 판매해 양사를 합쳐 누적 판매 1천82만4천794대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를 구매하는 고객층의 소득 수준도 높아졌다. 현대차가 최근 자체적으로 실시한 구매자 성향분석 결과, 구매 고객의 연평균 소득수준이 7만7천492달러까지 높아져 연 소득 5만~7만5천달러의 중산층이 타는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것으로 자체 평가하고 있다.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연평균 소득 5만달러 이하의 소비자들이 주 구매층이던 기아차도 고객 연평균 소득수준이 6만3천665달러로 상승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