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투자의 시작 ‘동화 클린&커뮤니케이션’
‘나무공간’ 국민대 김개천 교수가 직접 디자인했다. 창밖으로 바다가 바라다 보이는 나무공간은 작업 후 동료와 담소를 나누며 피로를 풀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쉼터이다. 바닥, 천장, 벽면 등 5면이 모두 나무로 마감되어, 나무의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동화의 특징을 표현해 주는 공간이다. |
은은한 조명과 나무로 장식된 벽과 바닥, 깔끔한 의자와 테이블에서 마시는 차 한 잔. 업무 중 휴식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 가능하다. 회사 옆 카페가 아니다. 회사 내 존재하는 공간. 동화홀딩스 직원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호사’다.
이처럼 동화홀딩스는 직원들이 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동화홀딩스의 핵심가치는 행복, 신뢰, 인재중시, 변화와 혁신, 윤리투명경영으로 이 중 행복을 가장 중시한다. 동화에서의 행복이란, 동료와 즐거운 일터를 만들며 일과 생활의 균형을 통해 행복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동화홀딩스의 직원 식당 ‘해피 라운지’와 자회사 대성목재 인천공장의 직원 휴게실 ‘나무공간’, 그리고 여의도 사옥의 디자인센터 쇼룸은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김개천 교수에게 공간 디자인을 의뢰했다. 김개천 교수는 실내외 건축 분야에서 모두 최고로 인정받는 유명 건축가. 김 교수가 디자인한 동화의 공간은 모두 동화에서 생산되는 제품들로 꾸며졌다.
이러한 변화에 시작점은 DW C&C(Dongwha Clean & Communication) 운동이다. 인간 중심의 업무환경 조성으로 새로운 기업문화 창출이라는 모토 아래 진행되고 있는 동화 고유의 혁신활동이다. 깨끗하고 쾌적한 기업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직원들의 근로여건을 향상시키자는 디자인 경영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 운동을 계기로 각 공장 환경이 호텔 수준으로 바뀌었다. 공장 조명 개선, 조경 사업, 투어라인 설치, 본관식당, 대강당 등 허름한 공간을 알차게 변모시켰다. 제조업임에도 불구하고 공장 환경이 공장이라는 느낌이 안들 정도로 깨끗해졌으며 각 공장 내 직원용 탈의실과 샤워실은 최고의 시설을 자랑한다.
동화홀딩스의 한 직원은 “일터를 예술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재료들이 다름 아닌 우리들이 만든 제품이라는 점에서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회사에 대한 자부심은 개인의 행복으로 연결되어 궁극적으로는 동화홀딩스가 지향하는 일과 행복의 균형을 이루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평했다.
박모란 기자 moran@imwood.co.kr
해피라운지
직원들의 행복이 곧 회사에 대한 자부심
모두가 행복해 지는 그곳
2007년 9월3일 여의도 원창빌딩(여의도 사옥) 9층에 직원 식당인 해피라운지를 오픈했다. 사내 복지 일환으로 마련된 해피라운지는 식사뿐만 아니라 간단한 간식, 커피, 음료 등도 제공되어 직원을 위한 휴게공간이나 고객을 위한 접객공간으로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여의도 컨퍼런스 룸
세계 동화인의 소통창구
최신식 화상회의 장비가 설치된 여의도 동화기업 사옥의 컨퍼런스 룸. 글로벌 동화를 위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동화인들과 회의를 위해 일주일에 1~2차례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동화기숙사
인천 북성동 직원용
특급 호텔 부럽지 않은 세련된 감각
2006년 10월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로 개관한 대성목재 기숙사는 인천의 명소. 30개의 개인 숙소 외에 시청각실, 휴게실, 도서실, 세탁실 등 최고의 시설을 완비하고 있는 기숙사는 직원들의 휴식과 자기성장을 격려하는 멀티 공간이다. 국민대 건축과의 김개천 교수가 설계와 디자인을 맡아, 직접 생활할 직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공사를 진행했다. 대성목재의 기숙사에 사용된 마감재는 거의 동화 제품이다.
북성동 헬스클럽
동화의 건강지킴이
호텔 헬스클럽을 방불케 하는 최고급 인테리어와 최신 운동기구들이 동화 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진다. 동화의 제품들로 마감됐으며, 전면 통유리로 바깥 경치를 감상하면서 운동이 가능하다. 또한 실력 좋고 매너 좋은 전담 트레이너가 배치되어 언제든지 트레이닝에 대한 조언과 코칭을 받을 수 있다. 헬스클럽은 동화기업의 북성동 공장 내 위치하여 동화직원은 누구든지 이용 가능하다.
여의도 디자인센터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한눈에
2008년 3월 오픈한 동화 디자인센터의 쇼룸. 동화 디자인센터란 동화홀딩스의 계열사인 동화자연마루 소속의 디자인팀을 확대, 재정비한 조직으로서 마루나 벽장재 같은 소비재 완제품뿐 아니라 목질 가공재 표면 패턴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제품 샘플 룸과 트렌드 존 등으로 구성되며 강화마루와 디자인월, 흡음 판넬 등 각 분야의 신제품 및 인기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동화가 제안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쇼룸의 데코 콘셉트로 활용해 국내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