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송희 기자] 일본 정부가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주장하는 신문 광고를 자국 신문에 본격적으로 내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가 자국 신문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 광고는 총리실의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전격 방문 이후 독도 영유권 갈등이 심화된 이후 국회 답변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독도의 영유권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혀왔다.
11일 현지 언론에 의하면, 일본 정부는 이날 중앙지와 지방지 약 70개사에 독도가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광고를 게재했으며, 이 광고는 1주일 간 이어질 예정이다.
외무성 명의의 "이제는 알아야 할 때입니다. 다케시마 문제 기초지식"이라는 제목의 광고에서 일본 정부는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또 "늦어도 17세기 중반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확립했으며 1905년 각의 결정에 따라 독도를 영유하는 의사를 재확인했다"며 "한국 측은 일본보다 먼저 독도를 실효지배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문헌의 기술이 모호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명확한 증가가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