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영진 기자] 택시를 버스와 지하철처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관련, 전국 택시 25만대가 12월초 국회 앞에서 투쟁을 추진하는 등 택시업계와 버스업계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 사태의 발단을 일으킨 정치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질 수 밖에 없게 됐다.
택시업계는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이 유보되자 다음 달 초 전국 25만대 택시를 여의도 국회 앞으로 몰고와 개정법안 통과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23일 오전 11시부터 대표자회의를 열고 이 같은 투쟁방안을 논의해 확정하기로 했다.
이들 4개 단체는 앞서 20일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자 잠정 유보했었다.
단체들은 "택시업계가 위기에 직면했는데도 정부가 교통정책에서 택시를 소외시켜 공공산업 기능마저 상실될 상황"이라며 "집회 개최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연맹의 한 관계자는 "개정법안의 국회 통과를 놓고 같은 운수 노동자인 버스업계가 실력행사를 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번 법안은 버스와 택시간 양극화를 해소하고 균형 발전을 위해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다음달 임시국회를 열어 '택시법'을 처리할 방침이어서 택시와 버스업계 간 갈등에서 초래된 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