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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긴급자금 2600억 지원… 용산개발사업 정상화 방안 제시

[재경일보 김진수 기자] 코레일은 15일 52억원의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코레일은 이날 총 30개 민간출자사 가운데 롯데관광개발, 삼성물산 등 27개 출자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기존 주주간협약서를 폐기하고 새 사업협약서로 전면 개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업 정상화 방안을 공개했다.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와 자산관리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구조를 개편해 드림허브 이사회 이사 10명 중 5명, 용산역세권개발 이사 7명 중 4명을 자사 임원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또 삼성물산이 수주한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회수해 시공비 등과 수익을 따로 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이 아니라 건설공사원가계산 작성 기준으로 공개경쟁 입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 의견을 수렴해 합의서를 확정한 뒤 4월 1일까지 사업정상화 제안 수용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출자사들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코레일은 긴급자금 2600억원을 지원하고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2조4000억원도 상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코레일은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득권을 서로 양보해야 하고 사업자금을 조달한 주체가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드림허브의 사업자금 4조원 가운데 3조2000억원을 조달한 코레일이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새로운 사업 계획은 코레일, SH공사, 건설출자사(CI)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이 맡을 예정이다.

서부 이촌동에 대해서는 사업을 재개하기 전 우선 보상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서울시에는 토지상황채권 인수와 공유지 무상귀속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정상화에 합의한 뒤 사업을 해제할 경우에는 코레일과 민간출자사가 서로 손해배상금·협약이행보증금 등을 청구하지 말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