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국내 출시.."영어 외 지원 언어 한국어가 처음"





<사진제공=구글 코리아>
<사진제공=구글 코리아>

구글(Google)이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국내에 출시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통합된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영어 외에 지원되는 언어는 한국어가 처음이다.


▲존 최 안드로이드 오토 엔지니어링 매니저가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존 최 안드로이드 오토 엔지니어링 매니저가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12일,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에 소재한 기아 비트360에서 서비스 출시 간담회가 진행됐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차량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연결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사진=박성민 기자>
<사진=박성민 기자>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및 미디어(음악 듣기 등), 커뮤니케이션(전화, 메시지) 등의 기능을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두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주요 기능들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 명령으로 조작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내비게이션 기능에는 카카오내비 앱이 기본앱으로 탑재 돼 있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된 UI로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디어는 벅스, 지니뮤직, 멜론, 네이버 뮤직, 팟티 등 국내 인기 음악 및 팟캐스트앱을 사용할 수 있다. 주행 중에도 듣고 싶은 음악을 음성 명령을 통해 재생할 수 있다. 주행 중 음성 명령을 통해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보내고, 미처 확인하지 못한 메시지는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차 안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음성 명령 기능을 지원할 뿐 아니라 일정, 오늘의 날씨, 검색 등 기존 구글 어시스턴트의 다양한 기능도 차 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글로벌 파트너사인 현대·기아자동차는 2015년 전 세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출시했다. 이날부터 한국어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시판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아반떼, 쏘나타, 싼타페 등을 포함한 시판 중인 현대자동차 전 차종과 K5, K7, K9 등을 포함한 시판 중인 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된다.





<사진=박성민 기자>
<사진=박성민 기자>

안드로이드 오토는 국내 출시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내비를 기본 내비게이션 앱으로 적용했다. 카카오내비의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시켰다. 글로벌 내비게이션인 웨이즈(Waze)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로렌스 김(Lawrence Kim)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는 자연어 음성지원을 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국내 운전자들도 내비게이션, 미디어, 전화·메시지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가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가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역시 간담회에 참석한 안드로이드 오토 파트너사인 현대·기아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 추교웅 이사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선보인 현대·기아차가 모국인 국내 고객들께도 마침내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편리하고 유용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넘어 고객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주선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CTO)은 "주행 중 안전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집중 구현함으로써 안드로이드 오토와의 최적화를 마쳤다"며 "카카오내비의 교통정보 분석 기술이 함께 더해져 스마트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안드로이드 오토 설치 방법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앱을 다운받은 후 스마트폰과 차량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 차량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안내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한편, 안드로이드 오토는 2015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50개 이상의 자동차 및 자동차 기계 제조 업체 브랜드의 500개 이상의 차량 모델을 지원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종 및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지원되는 글로벌 브랜드 및 차종 전체는 https://www.android.com/intl/en_uk/auto/#hit-the-road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