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자동차가 '쏘울 부스터'를 국내 출시했다.
23일 오전, 서울 강동구 소재 스테이지 28에서 쏘울 부스터 신차 발표회 및 시승회가 진행됐다.
쏘울 부스터는 1세대(2008년), 2세대(2013년) 이후 6년만에 선보이는 3세대 모델이다.
가솔린 1.6 터보, EV 등 2가지 모델로 선보인다.
쏘울 부스터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프레스티지 1914만원, 노블레스 215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346만원이다. EV 모델은 프레스티지 4600만원-4700만원, 노블레스 4800만원-4900만원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이다.
연간 국내 판매목표는 2만대다.

1.6 터보 엔진과 기어비 상향조정으로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탑재됐다. 출력은 204마력(ps), 최대 토크는 27.0 kgf∙m이다. "터보차저는 응답성을 개선했다"며 "고속 뿐만 아니라 저중속 구간에서도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쏘울 부스터의 복합 연비는 17인치 타이어 12.4km/ℓ, 18인치 타이어 12.2km/ℓ이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10.8 km/ℓ)보다 13% 향상됐다. 기존 모델에는 17인치 타이어가 없다.
초고장력 강판과 구조용 접착제를 확대 적용하고 핫스탬핑 공법 적용 비율을 대폭 늘려 차체 강성을 강화시키는 등 충돌 안전성을 높였다고 전하고 있다. "주요 소음 투과 부위별 흡차음재 적용으로 엔진 투과음의 실내 유입을 차단했다"며 "노면 소음을 최소화했다"고 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l),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충돌 방지 보조(RCCA), 하이빔 보조(HBA)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편의 사양으로 10.25인치 HD급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3분할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2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기능이 적용됐다.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을 사용할 수 있다.
외관을 보면, 헤드램프는 수평형 레이아웃이며 주간주행등(DRL)은 연결된 형태다. 안개등과 방향 지시등은 가로 형태다. 인테이크 그릴은 육각형 2개를 겹친 모양이다. 후측면부는 비행기 꼬리 날개를 연상시킨다고 설명하고 있다. 후미등은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유리를 감싸는 형태다.

실내에서는 엔진 스타트 버튼이 변속기 손잡이 좌측에 위치해 있다.
트렁크는 개구부를 25mm 넓히고 적재 공간의 깊이와 너비를 모두 늘려 기존 모델 대비 10리터 증가한 364리터(유럽 VDA 기준)의 공간을 갖췄다. 탑승 인원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2열 시트백 6:4 폴딩 시트, 편의에 따라 트렁크 상·하단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2단 러기지 보드가 적용됐다.

한편, 쏘울 부스터 EV를 보면, 슈퍼비전 클러스터에서는 충전량, 회생제동량, 주행가능거리 등 전기차 특화 콘텐츠를 확인 할 수 있다. 대시보드 상단의 배터리 충전 상태 표시등으로 충전 시 차량 외부에서도 충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가 적용됐다.
쏘울 부스터 EV는 1회 충전시 총 386km를 주행할 수 있다. 기아차 전기차 중 가장 길다. 주행거리를 위해 기존 쏘울 EV(30kWh)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kWh 고용량∙고전압 배터리를 적용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등이 EV 모델에만 적용됐다.
패들쉬프트 레버를 조작해 0-3단계까지 총 4단계의 회생제동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좌측 패들쉬프트 레버조작 유지 시 회생제동량 증대로 브레이크 없이 정차까지 가능한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으로 가속페달만으로도 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EV 모델은 2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