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 선사와 22,000㎥(세제곱미터)급 LCO2운반선 건조 계약, 현대미포조선 건조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수주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9일 그리스의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과 총 1,790억 원 규모의 2만 2,000㎥(세제곱미터)급 액화 이산화탄소(LCO2)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CO2 운반선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하여 2025년 하반기부터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CO2)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액화이산화탄소(LCO2) 외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를 적용해 미래 탄소 중립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 CCS 연구소’는, 글로벌 탈 탄소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 포집·저장 시장이 매년 30% 이상 성장하여 2050년에는 76억 톤에 달하는 탄소가 포집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해상운송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LCO2 운반선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9월 세계적 가스전시회인 ‘가스텍’에서 74,000㎥급·40,000㎥·30,000만㎥급 LCO2 운반선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 로이드선급(LR), 라이베리아 기국 등으로부터 기본인증(AIP)을 받은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 초대형 LCO2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이어“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