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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세계 최대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운반선 수주

- 그리스 선사와 22,000㎥(세제곱미터)급 LCO2운반선 건조 계약, 현대미포조선 건조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수주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9일 그리스의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과 총 1,790억 원 규모의 2만 2,000㎥(세제곱미터)급 액화 이산화탄소(LCO2)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LCO2 운반선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하여 2025년 하반기부터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산화탄소(CO2)를 액화해 운송하기 위한 친환경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액화이산화탄소(LCO2) 외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3) 등 다양한 액화가스 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HD한국조선해양의 LCO2운반선
HD한국조선해양의 LCO2운반선 [HD한국조선해양 제공]

또, 향후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 변경 가능한 ‘암모니아 듀얼 퓨얼 레디(Ammonia DF ready)’를 적용해 미래 탄소 중립 실현이 가능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 CCS 연구소’는, 글로벌 탈 탄소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탄소 포집·저장 시장이 매년 30% 이상 성장하여 2050년에는 76억 톤에 달하는 탄소가 포집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해상운송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LCO2 운반선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9월 세계적 가스전시회인 ‘가스텍’에서 74,000㎥급·40,000㎥·30,000만㎥급 LCO2 운반선에 대해 미국선급협회(ABS), 로이드선급(LR), 라이베리아 기국 등으로부터 기본인증(AIP)을 받은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으로 대형, 초대형 LCO2운반선에 대한 발주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전했다.

이어“선제적으로 축적해온 기술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 로고 [자료=한국조선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