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은, 올해 GDP 성장률 2.1%…수출 중심 개선 흐름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올해 경제 상황에 대해 소비 회복세는 예상보다 약화됐지만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개선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은행은 11일 '2024년 1월 경제상황 평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수요측 압력이 약한 가운데 공급 충격의 영향이 점차 줄어들면서 둔화 추세를 보이겠으나 그 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예측했다.

경상수지는 반도체경기 회복 등에 힘입어 흑자기조를 지속하겠으며, 취업자수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완만하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은은 말했다.

한은은 세계경제에 대해서 통화긴축 기조가 지속되면서 성장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주요국 인플레이션도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세계 교역은 IT경기 개선 등으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은 지난해 4분기부터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속도가 예상보다 완만하고 향후 연착륙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다.

유로 지역은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부진한 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며 향후 회복세도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부동산 경기 침체 지속으로 성장률이 낮아지겠지만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4% 중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유가는 홍해지역 위험이 고조되고 있지만 비(非) 석유수출기구+(OPEC+) 산유국 증산과 수요둔화가 밪물리며 70달러 중후반대에서 등락하고 있다.

국내 경제는 소비 회복세가 약화됐으나 수출이 양호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완만한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에도 수출을 중심으로 개선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은은 진단했다.

주요 실물지표
[한국은행 제공]

한은은 올해 경제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해 전망인 2.1%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소비, 설비투자, 재화수출은 향후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다만 건설투자는 그간 신규착공이 축소되며 지난해 4분기 중 건물건설을 중심으로 둔화됐는데 앞으로도 부진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설비투자는 반도체·항공부문의 투자 확대에 힘입어 개선되었으며 IT경기회복과 신성장 분야 투자 증가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다.

재화수출은 반도체,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개선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IT부문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성장경로에 대해 한은은 국내외 통화긴축 기조 지속의 파급영향, IT 경기개선 정도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은행
[연합뉴스 제공]

물가상승률은 국제유가 하락과 낮은 수요압력의 영향으로 기조적인 둔화 흐름을 지속했다. 앞으로도 물가상승률은 둔화 추세를 이어가겠으나 누적된 비용압력의 파급영향 등으로 둔화 속도는 완만할 전망이다.

이에 올해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전망인 소비자물가 2.6%, 근원물가 2.3%에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물가 전망경로 상 국제유가 및 농산물 가격 추이, 누적된 비용 압력 영향, 국내외 경기흐름 등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도 진단했다.

경상수지는 지난해 4분기 중 수출 개선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입은 당초 예상을 하회하며 흑자폭이 확대됐다.

올해에도 경상수지는 반도체 경기 회복세 지속, 글로벌 교역 회복 등으로 흑자 기조를 지속할 전망이다. 올해 경상수지는 당초 전망치인 490억 달러에 대체로 부합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고용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취업자수 증가세가 완만하게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취업자수 증가규모는 32만7000명을 기록했는데 올해에는 지난 전망과 대체로 부합하는 24만명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