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출시

기기 변경 후 방치된 휴대폰을 안전하고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수거·재활용 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삼성전자가 최근 CJ대한통운, E순환거버넌스, 경기도와 함께 폐기기를 처리하는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먼저 소비자는 삼성전자 웹사이트에서 폐휴대폰 수거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 배송받은 전용 수거 파우치에 폐휴대폰을 넣어두면 택배기사는 이를 수거해 리사이클링 센터로 보낸다.

이후 수거된 휴대폰은 E순환거버넌스에서 분쇄와 파쇄 과정을 거치며 이후 자원 추출 전문 기업으로 전달돼 재활용 소재로서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는 식이다.

원하는 경우 소비자는 기부금 영수증과 함께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탄소 중립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탄소중립 포인트는 현금 환급이 가능한 포인트로, 국민의 친환경 행보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삼성전자의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참여 방법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참여 방법 [삼성전자 제공]

한편 전자·전기 폐기물에 대한 통계를 내는 '위(WEEE) 포럼'은 지난 2022년 기준 전 세계에서는 53억 대의 휴대폰이 폐기 또는 방치된 것으로 추정했다.

휴대폰은 무선통신 등 첨단기술 구현을 위해 중금속이나 희소금속이 미량 포함되는데, 이를 일반 쓰레기처럼 폐기할 경우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특수한 물품에 대한 재활용 시설을 구축해 환경오염을 막으면서 금·은·코발트 등 가치있는 금속을 추출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 2022년 말 삼성전자 임직원 대토론회에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면서 현실화가 추진돼왔다.

특히 기존 폐휴대폰 수거 체계와의 차별점으로는 소비자가 직접 택배로 폐휴대폰을 배송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한 것을 들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폐전자제품이 새로운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고객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