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한난, 반도체 생산 폐열 난방 활용 MOU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에서 제품 생산 중 발생하는 열을 버리지 않고 지역난방에 재활용하는 친환경 기술이 실증될 전망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최근 삼성전자와 ‘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이용 효율화 및 저탄소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과 지역난방공사 정용기 사장과 삼성전자 남석우 사장 등 양측의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온수를 지역난방공사에 공급해 난방에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반도체 생산 시 뜨거운 폐수가 나오는데, 독성물질 제거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버려지는 폐수도 약 30도에 달하는 온도를 가지고 있다.

양측은 해당 폐수를 삼성전자가 보유한 히트펌프 기술에 적용함으로써 지역난방에 활용하는 시범 사업을 올해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시설 폐열 재활용 구조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시설 폐열 재활용 구조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역난방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난방 열 생산에 들어가는 액화천연가스(LNG)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을 모두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전환 기조가 확산하는 가운데 산업 시설에서 배출되는 열을 재활용하는 방안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 빠른 글로벌 기업 메타의 경우에는 덴마크의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나오는 열을 인근 지역난방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당 에너지는 약 1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2차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번 협력 사업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데이터 기반 열거래 확산,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