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개봉될 할리우드 영화 '닌자 어쌔신(Ninja Assassin, 2009)'에 출연하며 3월부터 영화 홍보활동에 들어가는 월드스타 비(Rain)가 관심을 받고 있다.
비교적 작은 눈을 가진 평범한 외모에도 불구하고 남다른 빛을 발하고 있는 그만의 매력은 바로 균형 잡힌 몸매, 그 중에서도 탄탄한 쵸콜릿 복근이 아닐까.
최근 20∼30대는 물론, 40대 중년 남성들 사이에서 복부비만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쵸콜릿 복근'이 신체의 매력포인트로 부각되고 있어 남성들의 복부에 대한 관심은 확대되고 있다.
헬스장을 찾아가면 뱃살을 빼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며 유산소운동에 매진하는 남성들이 모습이 쉬이 눈에 띈다.
복부비만은 심장혈관의 폭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은 물론, 간의 포도당 생산이 증가하고 혈당이 높아져 당뇨병의 위험도 키운다.
그런데 전문가들에 의하면 유산소운동은 과다하게 분포된 지방들을 연소시키는 데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임에는 틀림없지만, 배에 적당한 근육을 형성시켜주는 근력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또다시 복부비만에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조언한다.
복근이 형성되어 있는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복부 팽창운동으로 인해 칼로리의 소비가 큰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먹는 그대로 살이돼 같은 양을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몸매는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
더불어 튀김류와 같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노력하는 것에 비해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오게 하므로, 음식의 종류와 양을 적절히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실행하는 것도 빼놓아서는 안 될 중요한 사항이다.
윤앤송 한의원 김용국 원장은 “만약, 스스로의 노력만으로는 조절이 힘들다면 무조건 굶는 방식보다는 음식량을 적당히 조절하는 게 좋다”며 운동과 병행할 시 효과적인 체지방 감소효과가 인정된 한방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김 원장은 “한약이나 알약 형태의 환을 복용하는 방식 외에 인체의 기능을 정상화시킴으로써 복부비만 해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상부의 열기가 순조롭게 하강하도록 돕고 하부의 진액은 상부의 눈, 코, 입, 귀로 잘 공급되게끔 하는 한의학적 치료도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아랫배가 적당히 나온 것을 덕(德)과 관련지어 말하던 시절도 있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와는 무관하게 복부비만은 만병의 근원이 되고 있다.
김 원장은 “꾸준한 운동 및 식이조절과 더불어 잠자기 전 복부에 있는 혈 자리를 시계방향으로 약 20회 가량 눌러주어 변비를 해결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한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식체(消化不良症)로 인해 몸이 나른한 것을 해소해 주라”고 소개했다.
김 원장은 “대변배출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복부비만의 요소인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