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쟁사 간 기술 격차가 좁혀지고 있어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신뢰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다.
기업들의 품질보증 서비스는 소비자의 입장에선 제품을 믿고 선택하는 신뢰의 토대가 되고, 업체의 입장에선 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각 업계에서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 다양한 품질보증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돈 많이 들어가는 자동차? 부품 수리비 걱정 無!
신차든 중고차든 본인명의로 신규 등록된 차를 얻은 후 그 기쁨도 잠시. 얼마 지나지 않아 자동차 관련 수리비로 기분 상하기 싫다면 자동차 및 부품 구입시 품질보증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품질보증 서비스를 확실히 해주는 자동차 관련 업체들을 소개한다.
자동차 윈도우필름 판매업체인 썬가드코리아(대표 전승문, www.sun-gard.kr)는 전세계 55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국 솔라매트릭스의 글로벌 브랜드인 썬가드(Sun-Gard) 필름의 한국 공식 공급원으로, 국내 최초로 일반 보급형 윈도우필름에 대해 3년 이상의 품질보증서를 발급한다.
썬가드 지정 공식 장착점에서 장착된 썬가드 필름 제품은 보증 기간 동안 벗겨짐, 균열, 접착불량, 박리현상, 금속성분 이탈, 과도한 색상변화 등 다양한 항목에서 무상 AS를 제공한다. 상품별로 3년 및 5년, 무한보증까지 가능하며, 품질보증서는 웹사이트(www.sun-gard.kr)에 등록할 수 있어 분실 염려가 없다.
르노삼성(대표 장 마리 위르띠제)은 세계 자동차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를 ‘자동차의 품질’이라고 보고 있다. 업계 최초로 엔진, 미션 등의 동력 부문을 5년 또는 10만km, 기타 부품은 3년 또는 6만km라는 높은 수준의 품질보증기간을 제공한다. 특히 SM7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프리미엄 서비스를 대폭 강화, ‘퍼펙트케어’ 서비스를 실시해 6만km 또는 총 6차례의 무료 점검 AS를 제공한다.
금호타이어(대표 김종호)는 품질경영을 위해 전국의 모든 공장 및 유통점을 대상으로 내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타이어는 모두 폐기하도록 결정, 품질에 별다른 이상이 없어도 내부 기준에 미달하는 타이어는 자율적으로 폐기하도록 하고 있다. 고객의 제품 품질에 대한 사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품질보증기간은 제조일로부터 6년이다.
◇주방용품은 알뜰하게 오래 써야 제 맛~
주방용품을 두어 번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은 드물다. 보통 주방용품은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따져보고 구입하는 고관여 제품의 일종이다. 구입 전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는 주방용품의 품질보증 유형을 소개한다.
전문 전기렌지 제조회사 (주)헬러코리아(www.heller.co.kr)는 이번 달 초부터 헬러 전기렌지 발열체의 품질보증기간을 업계 세계 최장 기간인 7년으로 시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제품의 구입을 전•중•후로 구분하여 전체적인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인(All-Line) 서비스를 도입했다.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품질 보장 및 철저한 AS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신개념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타사와 차별점을 두고 있다.
주방용 그릇 제조업체 타파웨어(www.tupperware.co.kr)는 주방용품 평생 품질보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미국 본사의 엄격한 품질관리기준에 의해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로 생산하는 것을 추구, 순수 원료와 동일한 금형으로 동일한 공정에 의해 생산한다. 제조, 원료 상의 결함에 기인한 뒤틀림•벗겨짐•쪼개짐 및 씰의 헐거움 등 품질보증 규정 내 적합한 사항일 경우 모든 제품에 한해 평생 동안 품질보증이 적용된다.
◇컨설팅업체, 리스크 없이 준비하자!
소비자들의 컨설팅업체의 선택 기준은 믿음과 서비스다. 특히 해외 이민 컨설팅 업체의 경우,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임을 얻는 것이 우선이다.
해외 이민 컨설팅 MCC(대표 하지욱, www.mcc.co.kr)는 업계 최초로 비자 기각시 수임료 전액 환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민 신청시 계약일로부터 12개월 안에 기술심사의 승인, 기각 등 어떠한 결과도 못 받았을 경우 계약금 전액을 100% 환불해 준다. 따라서 정밀한 상담과 자격 판정을 통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한 고객의 경우에만 수임을 받는다.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금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서울 보증보험에 3억 원 보증 보험을 가입, 만일의 사태에도 대비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다. 또, 동종 업계에서 보기 드물게 수속 고객들이 자신들의 수속 진행 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인별 1:1 실시간 수속 진행 상황’ 서비스를 제공,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병원도 품질 보증하는 시대! 이색적인 시술 품질 보증!
이제는 병원에서도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에 대한 품질 보증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시술 후 일정 기간 동안 별다른 효과가 없을 경우 무상 AS를 제공, 병원에 대한 환자의 신뢰감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레알모아앤레알포맨성형외과(대표원장 최종필)는 모발이식 시술에 대해 품질보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달부터 이식한 모발이 6개월에서 1년 내 잘 자라나지 않을 경우 최대 500모 추가 시술해주는 AS를 제공하여 수술 결과에 대한 환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고 있다.
강남모아치과(원장 조세연)는 국내 최초로 보철물 보증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보철 치료를 받은 모든 환자에게 치료 후 보증서를 제공, 보증 기간 내 문제가 생기는 모든 보철물에 대해 무상 AS를 실시, 환자들의 만족을 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