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는 19일 네이버를 통해 세계적인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미술작품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터넷을 통한 고화질 미술작품 감상 서비스는 네이버가 처음 선보이는 것으로 매월 약 3만점의 예술작품의 이미지를 업데이트해 총 35만점의 미술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루브르 박물관의 작품 수보다 훨씬 많은 작품을 인터넷를 통해 감상할 수 있게 되는 셈이며, 현재 네이버에서는 1만여건의 미술작품과 400여건의 전문 해설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이번 서비스는 NHN이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작품정보' 서비스는 프랑스 박물관 연합(RMN)의 한국 파트너인 GNC미디어등으로 콘텐츠 사용권을 확보하면서 시작이 가능했다.
미술작품 감상은 작품명, 미술관명, 화가명, 미술사조 등의 질의어로 검색하면 그에 해당하는 작품 목록이 보여지며, 개별 작품별로 확대보기 기능을 적용해 회화의 경우 섬세한 붓터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
NHN는 또 해설정보를 제공해 이용자의 정보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특히 네이버는 작품 수 증가에 맞춰 루브르박물관전, 르네상스전, 고흐전 등 미술관, 사조, 작가별로 다양한 온라인 전시를 마련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미술 작품 감상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은 '이미지담기'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작품의 이미지를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NHN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고급 컨텐츠 확보와 이에 최적화된 기술 접목이라는 네이버 검색 서비스 혁신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문화 예술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풍부하고 정확한 정보의 컨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