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진수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운영과 자금조달을 놓고 이 프로젝트의 1·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과 코레일의 갈등이 다시 커지고 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용산개발사업의 `지연 책임'을 물어 롯데관광개발이 가진 시행사 최대주주 지위를 박탈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선 것.
16일 이 사업의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에 따르면, 토지주인 코레일은 출자사 30여곳에 `17일 이사회를 열어 사업 정상화를 위한 구조개편안을 논의하겠다'고 통보했다. 이 자리에서는 자금 조달을 위한 전환사채(CB)발행도 다뤄진다.
구조개편안의 핵심은 사업 시행사 역할을 하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의 최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의 지분 70.1% 중 45.1%를 코레일 측이 넘겨받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코레일이 사업 시행사 주관업무를 맡게 된다.
45.1%의 지분은 삼성물산이 2010년 손을 뗀 이후 롯데관광개발이 임시로 보유 중이다.
코레일의 이 같은 움직임은 롯데관광개발이 AMC 최대주주이면서도 외부 자본을 한 건도 유치하지 못하는 등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 데다 증자안 등 주요 안건에 사사건건 반대해 코레일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롯데관광개발이 사업을 위한 자금조달을 주주들이 책임지는 주주배정 방식이 아니라 시공권을 연계한 CB 발행 방식으로 진행하는 데에 반대하고 있다. 코레일은 출자자들의 증자 혹은 제3의 투자자를 영입해 충분히 자금조달을 한 뒤 사업을 진행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현재 시행사 최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은 출자사들에 사업 시공권을 나눠줘 추가출자를 유도하고, 우선 분양할 수 있는 초대형 빌딩 등의 매출을 유동화해 사업자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 열린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 주주총회에서는 외부로부터 1조6000억원을 유치해 현 1조4000억원인 자본금을 3조원으로 증액하는 코레일측 안건이 상정됐지만, 롯데관광개발의 반대로 부결된 바 있다.
코레일은 이달 초 서부이촌동 주민 등에 대한 보상안 발표에서 롯데관광개발 측이 제시한 5조6000억원의 보상 및 사업자금 조달 방식에 대해 “성공하지 못할 경우 사업 자체가 위험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한 관계자는 "롯데관광이 지분율이 높다는 이유로 마음대로 사업을 진행하려 해 의사결정 구조를 바꾸고자 한다"며 "앞으로 자금을 확충해 신뢰성 있는 자본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은 옛 삼성물산 지분을 매입함으로써 용산역세권개발㈜을 직접 경영해 사업을 정상화한 뒤 대표 건설사를 선정해 이 지분을 넘겨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