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하나은행은 미국 해외송금 전문회사인 웨스턴 유니온 자회사인 웨스턴 유니온 비즈니스 솔루션社(이하 WUBS)와 업무협약을 통해, 원화로 세계 주요대학의 등록금 납부가 가능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실시하는 세계 주요대학 등록금 납부 서비스는 WUBS와 제휴를 맺은 약 436개의 해외 주요대학의 한국 유학생이 납부하는 등록금을 국내에서 직접 원화로 납부가 가능한 서비스다.
외국으로의 유학 및 어학연수를 위하여 입학 허가를 받은 유학생은 해당 해외대학의 홈페이지에서 등록금 지급방법을 WUBS로 선택하고 원화 고지서를 출력해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원화로 등록금을 납부하면 된다.
이번 서비스는 해외 유학생이 많은 인도, 중국에 이어 국내에서는 하나은행이 처음으로 도입하는 것으로, 2012년말 기준 총 24만명의 국외 유학생 중 60%를 차지하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본 서비스가 시행돼 해외 송금 시 발생하는 중개 은행 수수료와 수취 은행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게 됐다.
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해외 주요대학에 유학 중인 많은 한국인 유학생들이 국내에서 보다 편리하게 해외 대학 등록금 납부가 가능하게 되어 현지에서 등록금을 납부하는 것보다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