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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용 SSD 시장 3파전, 인텔 1위·삼성 2위·웨스턴디지털 3위



삼성전자, 인텔, 웨스턴디지털이 ‘기업용’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시장을 3분했다. 소위 3파전 양상이다.

26일 시장조사기관 D램 익스체인지에 의하면 1분기 인텔의 기업용 SSD의 점유율은 약 40%로 1위에 올랐고 삼성전자는 점유율 25%로 2위를 차지했다.

기업용 SSD 시장에서 인텔과 삼성전자는 선두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개인용 SSD 시장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늦게 진입한 기업용 SSD 시장에서는 인텔을 맹추격 중이다. 추격의 무기는 3D(차원)의 V(수직구조) 낸드 플래시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인텔이 1분기에 1위를 오를 수 있었던 것은 가격 인하, 서버 보완 등의 전략 덕분이라고 진단했다.

3위는 웨스턴디지털이다. 웨스턴디지털은 지난해 메모리 분야의 강자 ‘샌디스크(San Disk)’를 인수했고 SSD 시장에서 도약을 노린다. 1∼3위를 제외한 업체들의 점유율이 5% 미만이기에 3파전인 셈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미국의 구글, 페이스북, MS와 중국의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용 SSD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2분기에도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SD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기억장치다. 기존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보다 데이터 읽기·쓰기가 빠르고 전력 소모도 적다. 다만 용량 대비 가격이 ‘유일한’ 약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