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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소비자물가 지수 2.0% 상승··· 석유류·축산물 물가상승 뚜렷

올해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상승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의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2.0% 올랐다. 아울러 소비자물가지수는 1월 2.0%, 2월 1.9%, 3월 2.2%, 4월 1.9%에 이어 지난달까지 올해 들어 매달 2% 안팎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유가가 전년 대비 반등하면서 석유류 가격이 지난해보다 8.9%나 올라 전체 물가를 0.37%포인트 끌어올렸다.

농·축·수산물은 6.2% 올라 전체 물가를 0.48%포인트 상승시켰다.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8.5%) 이후 가장 컸다.

특히 축산물 물가는 11.6% 올랐다. 이는 2014년 6월(12.6%) 이후 최대 상승 폭이다. 달걀은 67.9%, 닭고기 19.1%, 돼지고기는 12.2% 올랐다. 수산물도 전년 대비 7.9% 올라 농·축·수산물 물가를 끌어올렸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4%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1.5% 올랐다.

식품 등을 포함한 생활물가는 2.5% 올랐고 소비자들이 자주 사 먹는 채소, 과일, 어패류 등의 물가인 신선식품지수는 5.6% 뛰었다. 신선과실 물가는 19.7% 올라 2011년 4월(20.3%)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보였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오징어(59.0%), 수박(17.1%), 포도(10.9%)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석유 가격 상승세가 반영되면서 도시가스도 10.1% 올랐다.

한편 우영제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축산물, 수산물 가격의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화제가 된 치킨 값에 대해서는 "치킨값의 경우 BBQ가 프랜차이즈 중에선 가장 큰 업체이지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인상률이 생각보다 높지는 않았다"고 분석했다.

이밖에 치킨 업계 1위인 교촌치킨도 가격 인상을 예고한 데 대해서는 "상위 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연쇄적으로 올릴 요인이 있기는 하지만 워낙 치킨 업체가 다양해 반영 폭이 그리 크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