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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모바일 비중 60% 돌파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60%를 돌파했다. 젊은 층의 높은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이를 뒷받침했다.

통계청이 2일 내놓은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75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1% 증가했다.

역대 최고를 기록했던 지난 3월 6조3천345억원보다는 4.1% 감소했지만, 여전히 6조원대를 유지했다.

또한 신학기 3월과 가정의 달인 5월 사이에 낀 4월에는 거래액이 감소하는 경향성이 있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특히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42.2% 증가한 3조6천819억원이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0.6%를 차지해 사상 처음 60%대를 기록했다.

통계청 손은락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모바일은 장소의 제약도 없고 간편 결제로 편리성이 높아 비중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 계층에서 이용률이 높다"고 전했다.

상품 부문 별로 살펴보면 온라인쇼핑에서는 음·식료품(42.2%), 가전·전자·통신기기(32.7%), 여행 및 예약서비스(18.5%), 의복(16.5%) 등에서 전년 같은 달보다 상승 폭이 컸다.

모바일에서도 음·식료품(68.8%), 가전·전자·통신기기(56.7%) 등의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특히 가방(123.0%)의 증가세는 가히 폭발적이었다.

다만 전월과 비교해 전체 온라인쇼핑은 화장품(-20.3%), 컴퓨터 및 주변기기(-21.5%), 서적(-31.3%) 부문 등에서는 감소했다.

이 같은 화장품 판매 부진은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