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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그룹 코리아, 신뢰 회복 위한 국내 투자 강화 계획 발표

BMW 그룹 코리아가 신뢰 회복을 위한 국내 투자 강화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8일, 주요 시설을 체험하는 미디어 팸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BMW 부품물류센터
▲BMW 부품물류센터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수입 차 최대 부품 물류센터인 BMW 부품물류센터(Regional Distribution Center, 이하 RDC)와 세계 최대 BMW 고객 서비스 통합 센터인 바바리안 송도 콤플렉스, 영종도 드라이빙센터를 돌아보고 리콜 사태 이후 신뢰 회복을 위한 BMW 그룹 코리아의 지속가능한 미래 전략을 밝히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안성 RDC에서 물류와 AS 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내 신규 투자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총 300억원을 투자해 확장하고 물류 시스템을 개선한다. BMW의 해외 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인 이 곳은 축구장 8개 크기인 현재 5만7000㎡ 규모에서 8만8000㎡로 확장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00여명의 고용 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오전 발주 기준 당일 오후 5시 이내, 오후 발주 기준 익일 아침 7시 이내 딜러 배송이 완료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리콜 사태 이후 더욱 효율적인 운송 기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고 했다. 향후에도 부품 발주부터 입고, 보관, 출고에 이르는 부품 공급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통일에 대비, 업계 최초로 유라시아 철도를 활용한 부품 공급 테스트를 완료한 상태다. 향후 유라시아 철도 운송이 시작되면 기존 항공과 해상 운송 체제에서 철도 운송 루트가 추가 돼, 더 빠른 부품 공급 및 안정성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시스템 일부에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 계획도 밝혔다.

특히, 애프터세일즈(AS) 분야에서 리콜 기간동안 얻은 다양한 미비점들을 개선하고 독일 본사 및 딜러사와 함께 조직 내 혁신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해 고객 만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남은 리콜 완료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정부 당국과도 긴밀히 협조해 투명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해내갈 계획이다.

BMW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평균 18개월에 걸쳐 70%의 리콜 이행율이 이뤄졌던 것과는 대조, EGR 리콜을 4개월에 90% 이상 이뤘다.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편 및 강화한다. 업계 최초로 보증 기간이 지나 애프터 세일즈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한 AS 구독 서비스를 올 하반기에 선보일 계획이다.

기존 디지털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BMW 플러스 앱 다운로드가 19만건을 돌파하고 월 1만2000여건의 차량 픽업과 딜리버리, 대차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고객들에게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비스 공급 용량을 향후 3년간 1.5배 확대하고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도 실행한다. 서비스 공급 용량을 개선하기 위해 외곽 지역에 기존 서비스센터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형 서비스 거점인 서비스 팩토리를 도입하고 대형 마트와 연계한 PIT(경정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비스 문화시설 투자도 확대한다. 125억을 신규 투자한 드라이빙센터 확장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오는 10월 완공을 앞둔 BMW 드라이빙센터는 5만㎡ 이상의 공간이 증설되며 완공 후 총 29만1802㎡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BMW 드라이빙 센터
▲BMW 드라이빙 센터

이번 확장과 동시에 드라이빙센터는 고성능 차량을 다루는 심화 트레이닝 단계인 BMW M 레벨 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트랙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현재, BMW 그룹 내에서 레벨 2 인증 트랙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2개국 밖에 없다고 한다.

오는 10월부터 M Core와 Owners Track Day와 같은 신규 드라이빙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M Core는 M의 핵심적인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M2 컴페티션 차량으로 4시간 동안 드리프팅과 트랙 아이디얼 라인 주행을 집중적으로 트레이닝 하는 교육이며 4명의 참가자로 제한을 둘 예정이다.

Owner Track Day는 BMW 그룹 차량 오너만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빙센터 트랙을 콘보이 차량 없이 자차로 상설 트랙처럼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BMW와 MINI, 롤스로이스 차량 오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 안전을 고려해 초보자 프로그램을 이수한 고객에 한해 예약 및 참가가 가능하다.

드라이빙센터는 이번 확장을 통해 남녀 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체험 공간의 기능을 강화하며 더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해, BMW 전체 차량의 전시가 가능하도록 전시장 공간을 확장하고 이벤트 홀을 독립된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다양한 이벤트, 전시, 행사 등을 기획 유치하는 계획도 실행 중이다.

또한, 어린이들의 과학 창의 교육을 위한 주니어캠퍼스를 더 발전시켜 소외 계층 아동 및 복지기관에 대한 참여 기회도 더 확대하겠다고 했다. 특히, 가족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테마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복합 문화 테마 공간으로 준비하고 있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

BMW 그룹 본사가 국내 딜러에 최초 투자해 건립한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에 대해서도 전했다. 이 곳에 대해 "BMW 그룹의 지속적인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상징하는 곳"이라고 했다.

총 500억원을 투입해 건립된 이 곳은 연면적 8021평(2만6515.94㎡), 건축면적 1945평(6432.54㎡)을 갖춰, 세계 BMW 딜러사 서비스 시설 중에서도 최대 규모다.

이 곳은 BMW와 MINI 전시장, 인증중고차, 서비스센터, 라이프스타일존 및 문화 공연홀을 갖추고 있는 통합 센터로, BMW와 MINI의 모든 서비스와 브랜드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BMW 고객은 물론 인천 지역 주민을 최대 200여명 초청해 지역 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 한상윤 대표이사는 "고객 중심의 비지니스를 강화하고 위기에서 얻은 교훈들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진정성 있는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