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보·서민금융진흥원, 감사 전문성·내부통제 고도화 MOU

신용보증기금이 감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과 맞손을 잡았다.

신보는 이를 위해 지난 8일 ‘감사전문성 제고 및 내부통제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향후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감사업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서로의 장점을 벤치마킹하는 등 교류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감사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협력기관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내부통제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고효율의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이 과정에서 관련 정책·절차도 잘 준수될 수 있도록 하는 유·무형의 시스템을 말한다.

과거에는 각 기업과 기관마다 내부통제 체계가 달라 폐쇄적이고 혁신 아이디어 발굴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됐으나, 최근에는 관련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시스템 고도화가 추진되는 분위기다.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제공]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제공]

한편 이번 협약의 구체적인 사항으로는 양 기관의 우수 감사사례와 제도를 공유하며 내부통제체계 강화를 위한 합동 논의 등이 포함됐다.

이어 서로를 교차·합동 감사할 시 전문인력을 상호 지원하거나 이해충돌방지 인식 제고를 위한 사업 등도 함께 추진될 전망이다.

신보 민좌홍 상임감사는 “우수한 감사 역량을 보유한 기관과의 협업을 지속해 감사 전문성을 높이고 내부통제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