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젤형 기업(Gazelles Company)는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는 기업을 뜻한다.
이 용어는 1980년대 미국의 경제학자 데이비드 버치(David Birch)가 처음 사용했으며, 일반적으로 매출 성장률이 연평균 20% 이상인 기업을 지칭한다. 가젤형 기업은 주로 신생 중소기업이 많지만, 반드시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가젤형 기업의 주요 특징은 고속 성장, 혁신, 스타트업 성향, 고용 창출, 리스크와 보상 등이 있다.
가젤형 기업의 사례들로는 아마존, 페이스북, 카카오, 쿠팡, 토스 등이 있다.
가젤형 기업은 경제 성장에 기여한다.
중소기업 중에서도 고성장 기업은 전체 경제 성장의 큰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기존 시장에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산업 혁신을 주도한다.
벤처캐피털과 투자자들에게 높은 성장 가능성을 제공하며, 주식 시장에서도 주목받는다.
다만 가젤형 기업은 빠른 성장 속도를 유지하면서 수익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성장에 따라 조직이 복잡해지므로 관리 효율성과 기업 문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