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 개최

새해가 되면 많은 곳에서 새해 소망을 담아 감동을 나누는 신년음악회가 열린다. 새해인 만큼 연주곡들도 대체로 밝고 경쾌한 곡들을 위주로 편성하기 마련이다. 아름다운오케스트라에서는 2010년 새해를 맞아 청소년들이 가족과 함께 감동을 나눌 수 있는 음악회를 마련했다. 연주곡들도 2010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세계를 향해 도전하는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해줄 수 있는 곡들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Overture to 2010'라는 주제로 내년 1월 17일 오후 2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오랫동안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을 개최하며 청소년들에게 클래식음악을 소개해온 단체답게 신년음악회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교과서에서 필수 감상곡으로 소개되는 곡들을 모아 연주한다.

주페의 경기병 서곡을 비롯해 비제의 카르멘 서곡, 베르디의 나부코 서곡, 베버의 오베론 서곡, 베토벤의 에그몬트 서곡, 멘델스존의 핑갈의 동굴 서곡, 브람스의 대학축전 서곡, 로시니의 윌리엄 텔 서곡 등 다양한 서곡들을 연주한다.

서곡(Overture)은 교향곡, 협주곡과 함께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대표적인 관현악 작품이다. 서곡은 오페라가 시작하기 전 10분 이내의 길이로 연주되는 곡을 말하는데 대부분 오페라의 내용을 암시하는 분위기로 진행된다. 오페라와 관계없이 연주회용으로 독립적으로 작곡된 서곡도 많이 있으며 오페라가 아닌 연극이나 발레 공연을 위해 작곡된 서곡도 있다.

오페라의 서곡은 오페라 공연이 아닌 연주회에서도 자주 연주되는 경우가 많다. 오페라와 연관해서 작곡하다보니 극적인 분위기가 많이 담겨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때문이다.

이번 교과서에 나오는 클래식음악 특별공연에서는 대표적인 서곡들을 모아 연주함으로써 다양한 서곡들을 비교하며 감상해보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공연 개요>
- 일정 : 2010년 1월 17일(일) 오후 2시 30분
- 장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연주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 지휘 및 해설 : 윤기연
- 입장료 : S석 25,000원 A석 20,000원 B석 15,000원
- 공연문의 : 아름다운오케스트라 02-3141-0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