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옥건축 전문인 과정 모집

한옥문화원, 설계부터 자재조달, 시공, 관리까지

 

한옥문화원(원장 장명희)은 9월7일까지 13기 한옥건축 전문인 과정을 모집한다.
과정은 크게 입문과정, 심화과정, 전문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총 이수기간은 약 1년이다. 입문과정은 한옥건축의 원리를 익히는 과정으로 기본 용어에서부터 구조, 시공과정, 한옥의 건축재료 등을 공부한다. 그리고 모형제작실습을 통해 한옥의 구조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화과정과 전문과정은 입문과정을 수료했거나, 한옥문화원이 인정하는 요건을 갖춘 이들을 대상으로 구조, 시공, 재료, 계획, 관리 등 한옥건축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획득하기 위한 보다 깊이있는 교육을 받게 된다.  


한옥건축전문과정은 한옥건축 기능인, 건축사士, 실내디자이너, 건축사史, 미술사史 연구자 및 학생, 문화재 기술자, 기타 건축 관련 현업에 한옥을 접목시키고자 하는 사람들과 관련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옥짓기의 모든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짜여진 과정이다.


한옥은 일제강점기 맥이 끊겨 이론이나 기능이나 전문가가 많지 않고, 또 한편으로는 생활 환경이 워낙 달라져 일반인들이 옛 방식대로는 살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그래서 한옥의 고유의 정체성을 살리면서도 사는 사람에게 맞게 짓도록 관리해주는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한옥문화원이 창립 이래 고집스럽게 ‘한옥건축전문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이유다.


한편 한옥건축전문과정을 수료하면 ‘한옥건축관리사’ 자격시험에 응시가능하고, 한옥건축 전문가로서의 활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무엇보다 한옥건축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번 과정은 9월13일 개강할 예정으로 수강을 원하는 사람은 한옥문화 홈페이지(www.hanok. org)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urihanok@hanmail.net)이나 팩스(02.741.7451)로 접수 신청하면 된다. 합격자는 9월10일. 문의는 02.741.7445.
박광윤 기자 pky@imwood.co.kr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